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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력 :: 굶지마 투게더 ::

My약 2018. 12. 5.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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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굶지마 오리지널(DS)가 아닌 굶지마 투게더(DST)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허기

정신력

 

굶지마 투게더를 처음 접할 때 가장 중요한 2가지 배고픔&정신력, 이 중 배고픔은 '먹는다'라는 기본적인 행동으로 대처가 가능하지만, 정신력이란 수치는 생소하기에 대처하기 힘듭니다. (보통 많이 하는 생각이 잠을 자면 되지 않을까? 정도)

플레이하다 보면 내 정신력이 왜 저렇게 떨어져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죠. 이번엔 이 골치 아픈 정신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 굶지마를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 알면 손해볼 일 없는 내용이라 굶지마 위키를(나무 아님)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정신력에 따른 현상

정신력이 줄어들수록 몇 가지 현상들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캐릭터들은 각자 높거나 낮은 정신력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얼핏 정신력이 매우 낮은 캐릭터는 처음부터 이상 증세를 가지고 시작하는거 아닌가?라는 생각도 할 수 있지만, 다행히 각 캐릭터의 최대 정신력에 %대비로 적용되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정신력이 낮으면, 남들보다 이상증세가 빨리 오겠죠?)

정신력 수치에 따른 이상 증세는 아래와 같습니다.


정신력 80%이하

- Mr. Skittish가 보입니다.

가장 처음 나타나는 현상으로써, 왠 지렁이 같은 악령이 눈앞에 나타납니다. 하지만 공격하지도 공격받지도 않는 악령으로써 가까이만 가도 사라집니다. 한마디로 지금 '너의 정신력이 줄어있다'라는 경고 메시지로 보시면 됩니다.


정신력 65%이하

- Shadow Watcher가 보입니다.

밤이 되어 화덕이나 광원 아이템을 장착하면, 갑자기 화면에 나타나 몸을 쭉~ 늘려서 염탐하는 악령입니다. 하지만 Mr. Skittish처럼 플레이어에게 위해를 가하지 않는 경고성 악령입니다.

 

- Night Hand가 나타납니다.

오르골 소리와 함께, 화덕의 불을 끄기 위해 접근하는 악령으로, Night Hand가 화덕에 닿게 되면 화덕의 광원(효율)을 50%감소합니다. 플레이어를 공격하지는 않으므로, 가까이 접근해서 손 끝부분까지 밀어버리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Night Hand에 접근하면 정신력이 감소하므로(-40/분) 주의하셔야 합니다.

최대 3개의 Night Hand가 출현합니다.


정신력 60%이하

 -화면의 채도가 낮아집니다.

사실 60%이하부터 채도가 낮아진다기 보다 정신력이 낮아질수록 서서히 채도가 떨어집니다.

 

- 유적의 명도가 높아집니다.

유적은 정신력이 낮을수록 밝게 보입니다.

 

< 거~의 차이가 없지만, 이때부터의 차이가 눈에 확 띄이게 됩니다 >


정신력 50%이하

- Crawling Horror가 보입니다.

위 이미지보다 투명한 Crawling Horror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아직은 접근한다고 해서 공격하거나 정신력이 감소되진 않습니다만, 정신력이 15이하가 되는 순간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정신력 45%이하

- 속삭이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합니다.

바람 소리 같기도 하고, 벌레 소리 같기도 하고, 악령 소리 같기도 한 환청이 들리기 시작합니다.


정신력 40%이하

- 토끼와 버니맨이 검은 모습으로 보입니다. (Bearlord)

왠지 모를 위압감이 느껴지지만, 사실상 외형만 바뀌었다고 보면 됩니다. 오히려 이때 죽이면 고기 우상의 재료인 수염()을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버니맨의 경우, 기존에 당근을 주면 친구가 되고 접근 시, +25/분의 정신력 증가 오오라를 받을 수 있지만, Bearlord상태에선(일반 토끼도 포함) -40/분의 정신력 감소 오오라가 발생하니 주의하세요.


정신력 15%이하

- 화면 가장자리에 붉은 덩굴이 둘러싸입니다.

- Terrorbeak가 등장하며, Crawling Horror와 함께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이름

Crawling Horror

Terrorbeaks

생김새

체력

300

400

공격력 / 사거리

20 / 3

50 / 3

이동속도

3

7

정신력 감소 오오라

접근 시, -100/분

정신력 회복

처치 시, 15회복

처치 시, 33회복

드랍아이템

 1~2개

 

이때부터 Terrorbeaks와 Crawling Horror가 플레이어를 공격하기 시작하며, 악몽들은 한번 타격을 받으면 순간 이동 후, 다시 공격하는 패턴을 가집니다. 그래서 '맞기 전에 먼저 때리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가지게 되는데, 사거리 차이로 근접 공격의 우선권을 가질 수 없습니다.(화염 다트 &화염 지팡이로 피격 시, 순간 이동은 하지만 피해를 입지 않음. 화약은 피해입음)

도망간다 하여도 Crawling Horror는 가뿐히 따돌릴 수 있지만, Terrorbeaks워킹 케인을 장착해도 따돌릴 수 없습니다.(워킹 케인이 정말 약간 빠름)

높은 체력이 아니기 때문에 헛손질 유도 후, 한방 씩 차근차근 때리거나 원거리 무기로 잡는 편이 좋습니다. 단! 화염 계열 무기는 통하지 않습니다.(화염 다트 & 화염 지팡이로 타격 시, 순간 이동은 하지만 피해를 입지 않음. 화약은 피해 입음)


정신력 10%이하

- 화면의 채도가 매우 낮아 집니다.

 

< 정신력 0일 때 >



정신력 회복 & 감소

정신력에 따른 이상 현상을 알아보았으니 이제 정신력 회복 & 감소하는 요인을 알아봅시다. 이때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음식을 먹거나 아이템을 사용할 때, 일정한 수치가 즉시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와 황혼이나 밤, 몬스터나 구조물에 접근 또는 아이템을 착용 했을때 N/분으로 지속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먼저, 즉시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를 봅시다. (요리 레시피는 링크로 ->굶지마 투게더 요리 레시피)

 

정신력 회복 & 감소 수치

요인

+50

 먹기

 먹기

+33

 처치

먹기

+20

 먹기

 수리

+15

     먹기

   를 이용해 만든 첫 항목 당

 읽기

 처치

+10

 먹기

  면도

가 식물 심기

+7.5

 먹기

+5

    제외한 냄비 요리 먹기

  먹기

 따기

-1

  사용

-5

 먹기

 따기

 사용

 먹기

-10

    먹기

 파기

-15

    먹기

 사용

 이동

-20

 먹기

   사용

20개 소지

-33

   읽기

 번개 맞음

-50

  먹기

  읽기

 사용

 소환

-55

 읽기

최대 정신력에 1/2

   부활


다음은 분당 적용되는 지속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접근하면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거리에 따라 정신력 값이 변동(≤)되며, 기입된 수치는 최대치를 의미합니다.

 

정신력 회복 & 감소 수치

(N/분)

요인

≤+40

 접근

≤+25

소환한  접근

  우호적인 상태 접근

≤+11

 불에 접근 (중첩 가능)

+6.75

 자동 재생

+6.67

 장착

+6.25

 접근

+4.44

 장착

+3.33

      장착

+2

           장착

+1.33

  장착

+0.6

만   장착 적용

-1.33

 장착

-2

   장착

-3

 접근 ( 제외)

≤-3.3

 강수량에 따라 변화

 젖은 상태에 따라 변화

-3.33

 장착 (장착하는 동안 정신력 0)

-5

황혼, 밤, 동굴

-6

 젖은 물건을 장착한 항목 당

-6.25

 장착

 접근

-10

 유적 경고 단계

-12.5

 사용

 장착 (장착하는 동안 정신력 0)

≤-15

  접근

-15

 유적 악몽 단계

≤-25

    접근

-25

에 따르는   한마리 당

≤-40

            접근

-50

빛이 없는 어둠일 시

≤-100

       접근

≤-400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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