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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바뀐 농장 시스템 :: 굶지마 투게더 ::

My약 2020. 12. 3.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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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텃밭 만들기

먼저 텃밭을 만들기 위해서는 딱딱한 땅을 일구워 뽀송뽀송한 땅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도구가 정원 경작기(Garden Rigamajig)입니다.

 

정원 경작기를 바닥에 설치하면 1x1타일을 개간하여 새로운 텃밭 타일로 덮어버립니다. 여기서 '덮어버린다는 것'은 기존 타일을 텃밭 타일로 바꾸는 것이 아닌, 기존 타일에 텃밭 타일을 덮어버리는 것으로 갈퀴로 파면 기존 타일이 나타납니다.

 

개간이 완료된 텃밭에는 2~4개 정도의 정원 쓰레기가 있습니다. 정원 쓰레기는 삽으로 파주시면 말끔히 정리되며, 낮은 확률로 잔가지나 돌, 초석과 같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텃밭에 씨앗을 심기 위해서는 씨앗을 심을 파종 구멍을 파줘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괭이로 한 타일에 3x3의 총 9개의 파종 구멍을 파주도록 합시다.

 

 

2.작물의 성장

현재는 텃밭으로 14가지의 작물4종류의 잡초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작물들은 씨앗 > 새싹> 소형 > 중형 > 대형&거대 > 썩음의 단계로 진행되며 썩음을 제외하면 총 5단계로 성장이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점은 거대 작물입니다. 중형 단계에서 일반적인 성장을 거치면 대형 작물로 자라나는 것이고, 꾸준한 관리로 작물의 스트레스를 최소화 시킨다면 거대 작물로 태어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얻은 거대 작물은 작물 2개와 씨앗 2개를 획득 가능하며, 75%로 작물 1개와 25% 씨앗 1개를 추가로 얻을 수도 있습니다.

 

거대 작물은 망치로

그리고 거대 작물은 기존 작물보다 4배 더 느리게 상하며, 왁스로 칠할 시 영구적으로 보존이 가능합니다. 단 왁스칠을 하면 작물은 얻을 수 없습니다.

 

자, 이쯤되면 우리는 작물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거대 작물을 키우는 것이 주 목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대 작물의 성장에 영항을 미치는 것은 이번에 새로 추가된 작물의 '스트레스 시스템'입니다.

스트레스는 작물이 단계별로 성장할 때마다 성장 환경에 따라 추가되는 수치로, 작물이 마지막으로 성장할 때(대형&거대) 보유한 스트레스 수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 0 ~ 1 수치의 스트레스를 받은 작물은 거대 작물로 자랍니다.
  • 2 ~ 6 수치의 스트레스를 받은 작물은 해당 작물 1개와 씨앗 2개를 수확합니다.
  • 7 ~ 12 수치의 스트레스를 받은 작물은 해당 작물 1개와 씨앗 1개를 수확합니다.
  • 13 ~ 24 수치의 스트레스를 받은 작물은 해당 작물 1개를 수확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거대 작물이 목표가 아니더라도 새장 너프로 씨앗을 원활히 구할 수 없는 현재로써는 씨앗 1개라도 얻는 편이 좋으므로 어느 정도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수치는 작물의 성장 시간에도 영향을 주므로 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스트레스에 따른 작물의 성장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3.작물의 스트레스 요인

그럼 작물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트레스의 요인은 7가지가 있습니다.

계절, 영양소, 수분, 주변 환경, 작물의 구성, 과잉화, 행복으로 나눠지며 각 요인의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영양소
각 성장 단계마다 필요한 영양분이 부족한 경우, 스트레스가 1포인트씩 증가
이 부분은 아래에서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계절
각 성장 단계마다 해당 작물이 선호하는 계절이 아닐 경우, 스트레스가 1포인트씩 증가

수분
각 성장 단계마다 텃밭에 10% 미만의 수분이 있을 경우, 스트레스가 1포인트씩 증가
작물에 따라 하루에 필요한 수분량이 다르다.

- 작물의 구성
각 성장 단계마다 반경 1타일 내에 같은 작물 4개가 없는 경우, 스트레스가 1포인트씩 증가

- 나쁜 환경
각 성장 단계마다 반경 1.5타일에 2개 이상의 나쁜 환경에 처해저 있을 경우, 스트레스 가 1포인트씩 증가
나쁜 환경은 썩은 작물 & 거대 작물, 정원 쓰레기, 잡초가 있습니다.

- 과잉화
한 타일에 작물이 10개 이상이라면 스트레스 포인트 증가

 

- 행복
각 성장 단계마다 식물과 대화를 하지 않은 경우, 스트레스가 1포인트씩 증가
대화는 일일이 마우스 왼 클릭을 해줘야 하지만, 아이템을 사용하여 범위내의 작물과 대화가 가능합니다. 해당 아이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추가로 봄철 꽃이 개화한 웜우드의 경우, 작물에 접근만 해도 행복도가 증가합니다.

아이템의 적용 범위

 

4.영양소 순환

영양소는 생장식, 퇴비, 비료 3가지가 있으며, 모든 작물은 각각의 영영소를 흡수하고, 배출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배출한다는 것으로, 이를 이용하면 우리는 영양소를 직접 주지 않아도 작물들끼리 영양소를 공급하게 됩니다.

이를 토대로 토마토의 순환을 예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토마토 영양소

위의 영양소 표에 대입하면 토마토는 생장식 -2, 퇴비 -2 비료 +4입니다. 그럼 우리는 -2인 생장식과 퇴비를 채워줄 수 있는 작물을 찾아보면 됩니다.

대표적인 작물로는 생장식 +2, 퇴비 +2, 비료 -4감자가지를 심으면 됩니다.

 

물론 순환으로 영양소를 맞춰주는게 가장 적합하지만, 모자라는 부분은 직접 거름을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거름으로 얻을 수 있는 영양소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위 표를 보시면 똥이나 구아노, 거름통을 보시면 비료 포인트만 올라가므로, 토마토를 키우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부패물과 썩은 작은 생선을 줘서 모자란 생장식과 퇴비를 채워줘야합니다. 여기서 토마토 8개를 심는다면 생장식16, 퇴비16 포인트가 필요하므로, 부패물과 썩은 작은 생선이 각각 2개씩 필요합니다.

 

5.작물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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