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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헤이븐 스킬 가이드 본문

선 헤이븐 :: Sun Haven ::

선 헤이븐 스킬 가이드

My약 2023. 5. 28.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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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시간 플레이 해보면서 느낀 주관적인 평가를 토대로 작성한 것이라 사람마다 느끼는 점이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리고, 패치가 자주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스킬이 약간씩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개인의 주관적인 이견이더라도 남겨주시면 저와 다른 분들의스킬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넒어질 수 있으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선 헤이븐의 스킬은 스킬 고서나 물약을 통해 전부 배울 수 있습니다. 단, 스킬 초기화가 불가능하여 스킬을 배우는 순서에 따라 난이도가 바뀔 수 있습니다.
- 주문이나 공격 스킬은 공격력&마법력에 따라 피해가 상승합니다.
- 글로벌 스킬은 멀티 시, 한 명의 플레이어가 스킬을 배워도 모든 플레이어에게 적용되는 스킬입니다.
- 본 글은 2023년 5월 28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탐 험

공중 스킵
 - 점프를 했을 때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마나를 4/3/2 소모해 전방으로 빠르게 이동한다.

[★★★★★] 처음부터 후반까지 계속 사용하는 스킬이고, 나중에는 공중 스킵 중에 한 번 더 사용 가능한 '더블 스킵' 배우므로 반드시 찍어야 하는 스킬

날카로운 도끼
 - 모든 나무에 대한 피해량이 5/10/15% 증가한다.

[★★★☆☆] 처음엔 3레벨을 찍어도 고정 피해가 아닌 %로 상승하기 때문에 큰 기대를 하기 힘들다. 심지어 벌목 광역 스킬인 '천상의 도끼'에도 적용되지 않으므로 아쉬운 스킬, 나는 벌목을 주력으로 하겠다면 찍도록 하자.
더블 테이크
 - 베리와 버섯의 획득량을 20/40/60% 올라간다.

[★☆☆☆☆] 3레벨을 찍어도 100% 확률이 아니라 애매하다. 대부분 베리는 마나 포션, 버섯은 체력 포션을 만들거나, 고서 재료로 사용되므로 처음엔 더욱이 찍을 필요가 없다.
좋은 이웃
 - 게시판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커뮤니티 토큰을 1/2개를 얻는다.

[★★★★★] 활용도가 높은 커뮤니티 토큰을 추가로 주기 때문에 안찍을 이유가 없고, 2레벨만 올리면 되기 때문에 공중스킵과 함께 처음으로 마스터하는 경우가 많다.
커뮤티니 토큰은 시청에서 연애 관련 아이템, 스텟&스킬 포인트 물약이나 변신 물약 등을 살 수 있다.
허슬
 - 이동 속도가 4/6/8% 증가한다

[★★★★☆] 이속 증가는 언제나 옳다.
나무 절단기
 - 나무에서 통나무를 획득량이 1/2/3개 증가한다

[★★★★★] 생존 게임을 좀 해본 사람이면 알 것이다. '우리 집엔 나무가 맨날 없다' 벌목꾼이든 아니든 찍자.

비밀 상자
 - 모든 보물 상자와 돈 주머니에서 획득하는 금화가 80/120/160 증가한다

[★★☆☆☆] 보물 상자와 돈 주머니를 많이 발견해야 기대치가 높은 스킬이라 애매하다. 글로벌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멀티를 한다면 한 명만 찍고, 돈 주머니를 그사람에게 몰아주면 조금이나마 쓸만하다.
마을 정령
 - 게시판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최대 마나가 1증가한다 (최대 10/20/30)

[★☆☆☆☆] 얼핏보면 최대 마나가 증가하니 좋아 보이지만, 초반에 마나를 쓸 일은 공중 스킵뿐이다. 더군다나 퀘스트 하나를 완료해야지 1이 올라가므로 못 하는 퀘스트까지 포함하면 봄 후반이나 여름에나 마스터할 수 있다. 그럴바에는 초반에 좀 더 도움이 되는 스킬을 올리고, 스킬이 남을 때 올리는 편이 좋다.
높이뛰기
 - 점프 높이를 8/16/24% 올라간다

[★★★☆☆] 1레벨만 올려도 언덕을 올라 갈 수 있으므로 가성비가 높다. 추가적으로 체공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공중 스킵의 이동량이 증가하고, 점프로 이동해야 하는 징검다리 구간을 더욱 쉽게 이동할 수 있으므로 3레벨을 찍어도 상관없다.

실크 세이버
 - 거미줄에서 실크를 추가로 얻을 확률이 40/70/100% 증가한다.

[★☆☆☆☆] 농장에 다 자란 나무 몇 그루는 벌목하지 말고 거미줄이 생길 때마다 낫으로 캐고, 탐험하다 보이는 거미줄만 착실히 캐줘도 부족할 일이 없다.
나중에 실크가 모자라면 위더게이트 지역에서 사냥을 통해 얻는게 더 빠르다.
모험가의 요리
 - 5/10/15개의 새로운 요리법이 배운다 (글로벌)

[★★☆☆☆] 초반에 쉽게 얻을 수 있는 채집물을 기본 재료로 사용하는 음식들을 만들 수 있고, 이 요리들은 능력치를 올려주므로 당장 무언가 배울 스킬이 없다면 배워서 나쁠게 없다.
펜팔
 - 4/7/10주 동안 일요일마다 누군가로 부터 편지를 받습니다.

[★★★★☆] 4주,7주 마다 보상이 받을 수 있고, 마지막 10주가 되면 '펜팔 퀼'이라는 아이템을 받으며 매일 아침 2개의 커뮤니티 토큰을 공짜로 받는다. 10주를 채운 만큼 보상은 충분한 듯
한 번에 마스터 하지말고 1레벨 찍고, 4주를 채운 다음 2레벨을 찍는 식으로 하자.
충분한 휴식
 - 매일 아침 6개의 탐험 버프 중 랜덤한 1개의 버프를 6/12/24시간 동안 받습니다.
   ├ 물고기를 잡는 동안 슬라이더 속도가 20% 느려진다
   ├ 농사 험치 15% 보너스
   ├ 이동 속도 8% 보너스
   ├ 나무에 대한 공격력 20% 증가
   ├ 바위에 대한 공격력 20% 증가
   └ 공격 피해 10% 증가

[★★★☆☆] 버프 하나하나가 쓸만하지만 6가지지나 되나보니 제때 활용하기가 조금 어렵기는 하다. 버프에 맞게 하루를 행동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 그래도 쓸만한 스킬은 맞다.
무거운 손
 - 나무 그루터기에 대한 피해량 20/30/40% 증가한다.

[★☆☆☆☆] 얼핏 하드 우드를 드랍하는 단단한 나무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 말하는 나무 그루터기는 다 자란 나무를 벌목하고 남은 뿌리 부분이다. 배우면 2방 컷도 나지만 왜 4티어에 있는지 궁금한 스킬
보충
 - 채집물을 줍거나 오브젝트를 파괴하면 체력과 마나가 1/2/3 회복한다.

[★☆☆☆☆] 실제로 플레이 하면 체력 회복 보단 마나 회복의 중요도가 매우 높다. 그럼 마나 3 회복을 위해 스킬을 투자한다고 봐야 하는데 가성비가 좋지 않다.
하루에 마나를 많이 소모하는 시기는 농사, 낚시, 광산, 몬스터&보스 사냥할 때인데 이 모든 상황에 맞지 않는다. 이 스킬로 회복을 할려는 생각보단 얻은 채집물을 바로 먹거나 음식을 챙겨서 먹는 편이 더 좋다.
고마운 이웃
 - 연애가 가능한 NPC에게 선물을 하면 커뮤니티 토큰은 추가로 1/2/3개를 얻을 수 있다.

[★★★★★] 무슨 설명이 필요 하겠는가? 스탯&스킬을 추가로 올릴 수 있는 토큰을 공짜로 준다는데
건축가
 - 농장에 배치한 길위를 걸을 이동 속도가 10/15/20% 증가한다

[★☆☆☆☆] 농장에 길을 깔았다면 찍어서 나쁠건 없다. 하지만 길이 없다거나 탈 것이 있다면 배울 필요가 없다. 심지어 나중에 탐험 스킬에 탈것을 타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배우게 되면 '이건 맨 마지막에 배워도 되겠는 걸?' 이란 생각이 들 정도
천상의 도끼
 - 도끼를 휘둘러 40/45/50의 피해를 주고, 마나 소모 40/35/30 감소한다.

[★★★☆☆] 3레벨을 찍어도 마나가 30이나 소모된다. 그렇다고 피해량이 좋은게 아니라 한 번 사용하고 나면 '이게 맞나?' 라는 생각을 할 정도이다. 다 자란 나무는 2번, 단단한 나무는 8번이나 써야 벌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촘촘하게 심어져 있는 곳이나 직접 나무를 심어논 경우가 아니면 효율을 뽑기 너무 힘들다. 나중에 마나의 여유가 생길 때 배워도 늦지 않다.

유기농
 - 모든 과일 판매 가격이 20/40/60% 증가한다. (글로벌)

[★★☆☆☆] 일반 생과일은 음식을 만들던 스킬 고서를 만들던 사용할 때가 많아서 판매할 일이 없다.
하지만 과일이 황금으로 열리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 현재 황금 과일은 번들 이외 사용할 곳이 없어 판매할 수 밖에 없다. 때문에 황금 과일 처리용으로 쓸만한 스킬이다.
문제는 황금 과일이 열리는 스킬은 10티어에 있기 때문에 처음에 배울 필요가 없다.
감사
 - 연애 가능한 NPC의 하트 수에 따라 매일 10/20/30 골드를 얻을 수 있다. (최대 1000금화)

[★★★☆☆] 최대 획득 금화가 1000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1레벨만 투자해도 착실히 호감작을 하면 1000금화를 채우기 쉽다.
온 더 런
 - 채집물을 줍거나 오브젝트를 파괴하면 이동 속도가 10초 동안 10/20/30% 증가한다

[★★☆☆☆] 보충 스킬의 이속 증가 버전으로 보충보단 활용도가 높다. 하지만, 다른 스킬을 투자하고 배울게 없다면 배우는 편이 좋다.
정밀한 도끼
 - 나무에 치명타가 적중 확률이 5/10/15% 증가한다.

[★★☆☆☆] 단단한 나무를 벌목할 때 시간을 상당히 단축시켜 주지만 다른 스킬을 투자하고 배울게 없다면 배우는 편이 좋다. 단단한 나무를 쓸일이 많이 없기 때문
소울 푸드
 - 채집물을 먹으면 최대 마나가 0.25가 증가한다. (최대 10/20/30)

[★★☆☆☆] 마나를 올리는 조건이 간단해 쉽게 최대 마나를 채울 수 있지만 다른 스킬을 투자하고 배울게 없다면 배우는 편이 좋다.
토큰 시민
 - 게시판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보너스 탐험 경험치를 20/40 획득한다.

[☆☆☆☆☆] 6티어에 있는게 이상한 스킬, 탐험 레벨을 빨리 올리고 싶다면 말리지는 않는다.
당신의 원소에서
 - 숲과 황야, 모든 넬바리 지역에 있다면 마나 회복 속도가 0.1/0.2/0.3 증가한다.

[★★★☆☆] 선헤이븐 마을과 농장, 광산 그리고 위더게이트 지역을 제외하면 모든 구역에서 마나가 회복된다고 보면 된다. 특히나 농사는 넬바리만 하는 유저라면 농사 9티어의 '고요한 농장'의 마나 회복 속도도(0.2) 중첩되기 때문에 농사에 소모되는 마나의 부담을 상당히 덜 수 있다.
수액 빨판
 - 나무를 벌목하면 마나 4/6/8 회복한다.

[★☆☆☆☆] 여기서 나무는 완전히 다 자란 나무를 말한다. 묘목&덜 자란 나무&단단한 나무 종류는 마나 회복을 하지 못한다. 천상의 도끼를 배웠다면 배우자. 마나 수급책으로 없는 것보단 좋다.
풍요의 뿔
 - 과일 나무가 떨어트리는 과일의 양이 1.5/2배 증가한다.

[★★★★☆] 심플하게 소유한 과일나무가 2배가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 2레벨만 투자해도 된다는 점은 덤. 사과만 심어 사과 주스만 팔아도 돈이 되는 시점
사례금
 - 게시판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퀘스트 당 10금화를 매일 받는다. (최대 200/350/500)

[★☆☆☆☆] 돈이 급해도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고정 수입 스킬 위주로 배우고 있다면 배우자.
탈것 숙달
 - 탈 것의 이동 속도가 4/8/12% 증가한다.

[★★★★★] 9티어의 '완벽한 균형'을 배우는 순간 탈 것을 타고 있는 비중이 급격하게 늘어 난다. '난 뚜벅이가 좋다', '탈 것이 못 생겨서 안 탄다', '공중 스킵만으로 충분하다'라고 생각하면 배울 필요 없다.
안정된 손
 - 나무를 베면 공격과 주문 피해가 0.1씩 증가한다 (최대 5/10/15)

[★★★★☆] 선나이트 반지 2개를 낀 것보다 높아 전투를 할 생각이 전혀 없는 사람 빼고는 배우는 편이 좋다.
보물찾기
 - 매일 선헤이븐 지역에 1/2/3개의 황금 석류가 생성되며, 1개를 획득 시, 나머지 황금 석류는 사라진다. (글로벌)

[★★★★☆] 200금화와 최대 체력&마나 2를 얻을 수 있는 황금 석류를 빠르게 얻을 수 있으므로, 스킬을 투자해도 손해볼 일은 없다.
'난 무조건 1일 1개를 먹어야 겠다'라면 3레벨, '3레벨은 포인트가 아깝고, 1레벨은 찾기 힘들다'라면 2레벨, '난 목장으로 황금 석류를 얻을 것이기 때문에 찾으면 좋고, 못 찾아도 그만'이라면 1레벨만 투자해도 된다.
연결
 - 연애 가능한 NPC의 하트 하나당 마나가 0.5/0.75/1만큼 증가하여 최대 50까지 증가한다.

[★★★★★] 마나가 증가하는 스킬은 대부분 케바케이지만 이건 다르다. 하트 수에 따라 증가하기 때문에 1레벨만 투자해도 마나 50을 얻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1레벨은 올리도록 합시다.
완벽한 균형
 - 탈 것에 탑승한 상태에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행동 속도가 70/85/100% 회복된다.

[★★★★★] 벌목, 채광, 낚시, 전투(맞으면 내려오니 검은 힘든 편) 모두 탈 것을 탄 상태에서 가능하여, 잠 잘 때 빼곤 탈 것에서 내려오지 않게 되는 자신의 캐릭터를 볼 수 있다. 단, 투자할 것이라면 3레벨을 찍어야 원래 속도로 돌아온다.
굳건한 마음
 - 나무를 베면 최대 마나가 0.1 증가합니다. (최대 10/15/20)

[★☆☆☆☆] 스킬이 남을 때나 마나가 부족한 상태라면 찍도록 합시다
희귀 발견
 - 채집물의 판매 가격이 10/20/30% 증가한다. (글로벌)

[★☆☆☆☆] 이 스킬로 이득을 보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사용처가 없는 불가사리를 팔 때 뿐이다. 나머지 채집물은 음식이나 고서를 만들 때 사용된다.
인기
 - 연애 가능한 NPC와 하트 10개를 달성하면 매일 커뮤니티 토큰을 1/2/3개를 받는다.

[★★★★★] 계속 말했지만 커뮤니티 토큰을 주는 퀘스트는 항상 옳다.
더블 스킵
 - 공중 스킵 사용 후, 마나 4/3/2를 소모하여 공중 스킵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 1티어 공중 스킵을 처음 배웠을 때를 생각해 보라. 2배로 편해지지 않았던가? 이젠 3배로 편해진다. 심지어 팬텀 다리 보호(신발)을 얻으면 30% 확률로 공중 스킵 사용 시 마나를 소모하지 않는다. 3.3배 편해진다.

벌목군의 행운
 - 다 자란 나무는 5/10/15% 확률로 희귀한 아이템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 지금까지 플레이하면서 도토리 4개 떨어지는 것 밖에 보지 못했다. 아직 제대로 적용되지 않은 스킬인 듯 싶다.
마이다스의 열매
 - 과일 나무가 2/4/6% 확률로 황금 열매를 생성한다. (글로벌)

[★★★☆☆] 황금 열매는 황금 번들 재료라 반드시 필요한데 납품을 하고 나면 애매한 상황이 된다. 황금 열매는 회복력과 판매 가격이 오르지만 음식과 고서를 만들 수 없게 된다. 결과적으로 판매용이 된다는 셈
진심 어린 약속
 - 결혼 반지의 효과가 20/35/50% 증가한다.

[★★★★★] 심플하게 결혼 반지의 효과를 올릴 수 있으므로, 결혼한 후에 올리도록 하자.

 

농 사
경운기 팁
 - 작물의 판매 가격이 4/7/10 금화만큼 증가한다. (글로벌)

[★☆☆☆☆] 보통 급하게 돈이 필요한게 아니면 작물을 그대로 파는 경우는 없다. 심지어 대량으로 파는게 아니면  큰 의미가 없어 생각보다 마진이 안 남는다. (특히나 토마토를 파는 일은 없도록하자. 나중에 토마토잼의 판매 가격보면 땅을 치고 후회한다)
요리 숙련도
 - 매일 조리된 음식 4/8/12개의 판매 가격이 20% 증가한다. (글로벌)

[★★★★☆] 판매 적용 갯수가 정해져 있어 활용도가 낮아 보이지만, 돈이 된다 싶은 음식들은 요리 시간이 최소 5시간이 넘는다. 나중에 요리 시간이 줄어드는 스킬을 찍어도 하루에 12개를 못 생산하는 경우도 있기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심지어 다른 1티어 스킬들과 비교해보면 가치는 더 높아진다.
좋은 돈벌이는 메인 퀘스트 도중 '토마토와 설탕' 퀘스트를 완료하면 토마토 주스를 만들 수 있게 되는데 스킬이 적용된 가격이 1056원이나 된다.
꽃 농장
 - 매주 금요일 마다 우편으로 10/15/20 푸른 장미 씨앗을 받는다.

[★★☆☆☆] 돈으로 환산하면 매주 600원을 판매까지 하면 총 1000원을 버는 셈이다. 하지만 푸른 장미 12개로 만드는 화환은 모든 연애 가능 NPC들이 가장 좋아하는 선물 중 하나 이기 때문에 추후 호감작을 할 때 조금이나마 편하니 모아두면 것도 좋다.
상단 선반
 - 헛간 동물 생산품의 판매 가격이 4/7/10% 증가한다. (글로벌)

[★☆☆☆☆] 경운기 팁과는 달리 고정이 아닌 %로 올라간다는 점이 아주 쬐금 더 좋다. 닭(알)과 소(우유)는 요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그대로 파는 경우는 없고, 활용도가 작은 양(양모)를 판다면 도움이 된다.
중고품 사냥꾼
 - 잡화점 할인 판매대에서 파는 씨앗의 가격이 5/10/15% 더 저렴해진다.

[★☆☆☆☆] 주의하여야 할 점이 잡화점 NPC가 파는 품목이 아닌 할인 판매대에서 파는 2종의 씨앗을 말하는 것이다. 아쉽기는 하지만 잡화점의 대부분의 작물은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할인 품목만 꼬박꼬박 사두는 플레이를 하겠다면 투자해도 나쁠 건 없다.
초보자 요리책
 - 5/10/15개의 고유 요리 레시피를 배운다. (글로벌)

[★★☆☆☆] 요리는 추가 능력치를 올려주기 때문에 배워서 나쁠 건 없다. 단, 스킬을 투자한다고 바로 해당 음식을 만들 수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스킬을 투자 할 곳이 없을 때 하나씩 투자해서 3레벨을 찍는게 좋다.
양봉가
 - 벌통를 제작할 수 있으며 벌통은 3/2일 마다 꿀을 생산한다. (글로벌)

[★★★☆☆] 벌통은 좀 애매한 포지션이다. 가장 비싼 꿀이 400원(백합,연꽃)이라 생각보다 큰 돈이 벌리지는 않고, 음식 재료로 사용되는 허니플라워 꿀을 제외하면 나머지 꿀은 사용처도 없고 가격도 낮다.
하지만 꽃이 자랄 때까지만 물을 주고 나면 이외에는 따로 관리해줄 필요가 없으며, 계절이 바뀌어도 시들지 않아 꿀이 나올 때 마다 채집만 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행복한 동물
 - 농장 동물들이 8/16/24% 확률로 추가 생산품 생성한다. (글로벌)

[★★★★☆] 농장에 동물이 있다면 당장 투자하자. 아니라면 동물을 키우는 시점에 투자해도 된다.
토양 유지
 - 밤 사이 작물에 물이 유지 될 확률이 5/10/15% 증가한다. (글로벌)

[☆☆☆☆☆] 매일 아침 물뿌리개로 고생하는 플레이어를 달콤하게 유혹하는 스킬이지만 실상은 전혀 필요 없는 스킬이다. 확률도 낮아 아침에 밭을 보면 두 눈을 의심하게 한다. 차라리 '내일 비나 눈이 오게 해주세요'라고 기우제를 지내는게 더 좋은 편.
나중에 비구름 주문을 배울 때까지 상위 물뿌리개를 만들어 쓰도록하자.
마법 식사
 - 조리된 음식은 최대 마나를 0.5만큼 증가시킨다. (최대 10/20/30)

[★☆☆☆☆] 최대 마나를 증가시켜주는 스킬은 마나가 절실히 필요하거나 스킬 투자할 곳이 없을 때 투자하도록 하자.
잼 제조기
 - 잼통을 제작할 수 있으며, 잼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마나를 0/3/6 감소한다. (글로벌)

[★★★☆☆] 잼은 1티어 스킬인 '요리 숙련도'를 배우지 않았다면 토마토 주스보다 토마토 잼이 더 좋다.
토마토 잼은 토마토 5개, 마나 25로 만들 수 있는데 판매 가격이 800원이라 마진이 400원이 남고, 중고품 사냥꾼을 찍어 토마토 씨앗이 세일할 때 꾸준히 샀다면 마진이 더 남는다.
이외에는 설탕이 들어가지만 마나 주입을 배웠다면 1일마다 자라는 포도와 채집물로 만드는 잼을 팔아도 된다.
새로운 친구
 - 헛간 상점에서 양/돼지를 추가로 구매할 수 있다. (글로벌)

[★★☆☆☆] 사실상 황금 번들 완성용이라 9티어에 황금 하트를 찍은 다음에 배워도 늦지 않는다.
씨앗 제조기
 -  씨앗 제조기를 제작할 수 있으며 25% 확률로 0/1/2개의 추가 씨앗을 얻는다. (글로벌)

[★★☆☆☆] 처음에 투자할 필요가 없고, 나중에 황금 나무 레시피를 얻었을 때 투자하도록 하자.
남은 음식
 - 요리를 할 때 5/10/15% 확률로 추가 음식을 얻는다. (글로벌)

[★★★☆☆] 확률이 낮지만 투자해서 손해볼 건 없다. 요리가 주업이거나 스킬이 남는다면 투자하도록 하자.
맛있는 경험
 - 잼으로 얻는 경험치가 20/30/40% 증가한다. (글로벌)

[☆☆☆☆☆] 잼 먹는 사람 본 적이 없다.
음식 배달
 - 월요일 마다 우편으로 10/15/20개의 동물 사료를 얻는다.

[☆☆☆☆☆] 동물 사료는 그냥 밀을 키우도록 하자.
지진

 - 지진 주문을 배운다. 25칸의 타일을 경작하며 50/40/30의 마나를 사용합니다.

[★★★★★] 일단 농부라면 찍도록 하자.

연금술 테이블
 - 연금술 테이블을 제작할 수 있다. (글로벌)

[★★★★☆] 물약 번들을 만들기 위해서도 필요하고, 능력치 상승을 위해서라도 만들어야 한다. 또한 돌로 구리 주괴를 만들거나 하위 주괴 3개로 상위 주괴 1개로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스킬 1포인트만 투자하면 되니 찍어두도록 하자.
가구 제작
 - 고급 가구 테이블을 제작할 수 있으며 제작 비용도 0/10/20% 감소한다. (글로벌)

[★★☆☆☆] 좀 더 이쁜 침대, 냉장고, 옷장 등 인테리어에 중점을 두는 플레이어라면 배우도록 하자.
사육사
 - 헛간 동물과 펫으로부터 매일 20/30/40금화를 획득한다. (글로벌)

[★★☆☆☆] 이 스킬을 바라보는 시점을 바꾸면 새롭게 보일지도 모른다. 돈을 번다는 계념보단 사료값에 충당한다라고 보면된다.. 한 마디로 '자기 밥값은 자기가 번다'라고 보자.
동물 사료를 만드는 밀 씨앗의 가격은 40원이고, 밀 1개로 동물 사료 2개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밀은 다른 곳에도 사용되는데 틈틈히 동물 사료 만든다고 밀 심기가 귀찮을 때가 있다. 돈 잘벌리는 다른 작물도 많은데 말이다.
이럴 때 상점에서 동물 사료를 사게 되는데 동물 상점에서 파는 사료의 값은 100원이다. 하지만 펫 상점에서 파는 사료 값은 80원이라는 점.. 스킬로 40원을 받으면 우리는 동물 사료 1개를 밀 씨앗 가격과 동일한 40원에 사게 되는 것이다.
밀로 동물 사료 2개를 만들 수 있지만 우리는 인건비랑 시간을 돈 주고 사료 1개만 산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전파
 - 작물을 수확할 때 4/6/8% 확률로 추가 작물을 얻는다.

[★★★★★] 확률이 낮지만 농부라면 무조건 찍어야 하는 스킬
숙련된 요리사
 - 음식과 물약의 제작 시간이 10/20/30% 감소한다. (글로벌)

[★★☆☆☆] 음식과 물약은 종류에 따라 제작 시간이 상당하다. 하지만 당장 스킬에 투자 한다고 돈을 많이 버는 건 아니기 때문에 포인트가 남을 때 하나씩 올리도록 하자.
장인 기술 마스터
 - 모든 제작대의 제작 속도가 10/15/20% 증가한다. (글로벌)

[★★☆☆☆] 위와 동일하지만 모든 제작대에 적용되기 때문에 처음에 1스킬만 투자해 10%를 받고 스킬이 남을 때 투자해도 된다.
숲의 친구
 - 특별한 생명체로부터 우편으로 첫번째/두번째/세번째 편지를 받습니다.

[★☆☆☆☆] 마지막 편지를 받으면 농장에 배치 가능한 스나쿤을 받는다. 이 스나쿤 동물 슬롯 4칸을 차지하며 베리와 황금 라즈베리를 생산한다. 슬롯도 많이 차지하고, 생산물도 별로다. 스나쿤을 농장에 배치하고 싶다면 투자하도록 하자.
참고로 마지막 편지를 받아 잠금 해제되면 동물 상점에서 10000원에 구매 가능하다.
비구름
 - 비구름 주문을 배운다. 비구름이 전진하며 5X10 범위의 타일에 물을 공급하며 마나를 60/50/40 소모한다.

[★★★] 당신이 농사 스킬을 찍은 이유는 바로 이 스킬 때문이다.

영양
 - 조리된 음식을 먹으면 추가 마나를 5/10/15회복한다.

[★★★☆☆] 이제 슬슬 마나를 사용하는 빈도가 늘었지만 지금까지 음식을 먹어 최대 마나와 마나 회복 속도를 올렸다면 크게 부족하진 않는다. 그래도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투자해도 좋다.
나무통
 - 술통을 제작할 수 있다. (글로벌)

[★★☆☆☆] 술통은 돈벌이가 되진 않는다. 대부분 체력&마나 회복용 음료를 만드는데 사용되지만, 다른 음식을 이용해도 되기에 애매하다. 그나마 포도주는 5분간 마나 회복 속도를 증가,(그새 삭제됨) 커피는 영구적으로 이동 속도를 증가 시켜주는데 몇 개만 먹어도 상승치가 미비해지기 때문에 카페에서 800원 주고 사먹어도 된다. 아니면 겨울 축제에서 무료로 제조되는 커피를 먹어도 된다(만들어 지는데 시간이 좀 걸림)
산책로
 - 목줄을 맨 펫과 함께 있다면 이동 속도가 1/3/5% 증가하며 매 시간마다 2/4/6 탐험 경험치를 획득한다.

[★★★★☆] 본인이 이동 속도에 목숨을 거는 스타일이라면 배우도록하자.
비옥한 땅
 - 비료가 뿌려진 작물의 추가 획득 확률이 4/8/12% 증가한다.

[★★★☆☆] 작물의 추가 획득 확률을 극한으로 올리려면 배워야 하는 스킬이다. 간단한 대지 비료(15)와 전파 스킬(8), 허수아비(4), 모자(8), 반지(8)까지 착용하면 50%는 그냥 넘긴다.
고급 요리책
 - 5/10/15개의 고유한 요리 레시피를 배운다. (글로벌)

[★★☆☆☆] 초보자 요리책과 마찬가지로 능력치를 올려주는 음식을 먹어야 하니 스킬이 남을 때 천천히 올려 음식을 만들어 먹도록 하자.
숙련된 장인
 - 잼을 먹으면 하루 동안 매 시간마다 5/10/15의 추가 경험치를 얻지만 마지막으로 먹은 잼만 적용된다. (글로벌)

[☆☆☆] 잼 먹는 사람 본 적이 없다.x2
풀 하우스
 - 농장의 최대 동물 슬롯이 4/8/12 증가한다. (글로벌)

[★★☆☆☆] 헛간은 동물 슬롯 8개를 증가시키고, 4개까지 지을 수 있다. 그래도 모자란다면 그때 이 스킬을 배우면 된다.
고요한 농장
 - 농장에 있는 동안 마나 회복량이 0.1/0.15/0.2 증가한다.

[★★★☆☆] 심어논 작물이 많거나 마나를 소모하는 생산품을 자주 제작하거나 집돌이&집순이라면 만족할만한 스킬이다.
이 스킬은 넬바리와 위더게이트 농장에도 적용된다.
아이스크림 제조기
 - 아이스크림 카트를 제작할 수 있다. (글로벌)

[★★☆☆☆] 아이스크림은 체력&마나 회복과 영구 마법 공격력 증가에 집중되어 마법사 캐릭터라면 배워서 나쁠건 없다. 카트가 이뻐서 인테리어도 나름 괜찮은 편
장인 배치
 - 5/10/15% 확률로 잼통, 벌통, 술통에서 추가로 아이템을 획득한다. (글로벌)

[★★★★★] 추가 획득 확률은 언제나 옳다.
황금 하트
 - 동물의 하트가 한도가 풀려 황금 하트까지 올릴 수 있으며 황금 하트를 가진 동물은 8/12/16% 확률로 황금 생산품을 생산한다. (글로벌)

[★★☆☆☆] 황금 번들을 완성하기 위해서라면 찍어야 하는 스킬이다. 자신의 운을 믿는다면 1레벨만 투자하자.
비싼 수확
 - 모든 작물 수확 시 25% 확률로 마나 오브나 티켓을 1/2/3개 획득한다.

[★★☆☆☆] 농사를 지어야 하고, 작물이 자라는데는 시간이 걸리고, 확정이 아니라 확률이라 점에 그닥 추천하지는 않는다. 넬바리나 웨더게이트 지역 중 사냥과 낚시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곳에 가는게 더 좋다.
요리 마스터
 - 음식으로 얻은 모든 능력치가 4/8/12% 증가하며 이전에 먹은 음식에도 적용된다.

[★★★★★] 안 배울 이유가 없다.
마나 회복
 - 아이템을 제작하면 50% 확률로 마나를 1/2/3 회복한다.

[★☆☆☆☆] 개인적으로 이 스킬을 이 시점에 배워야 할만큼 마나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지 않았다.
동물을 위해
 - 헛간 동물은 이제 매우 행복합니다.

[★☆☆☆☆] 정말 아무 능력이 없다. 하나 있다면 젖소 요정을 만나는 이벤트가 있다는 것 정도..?

 

채 광
스톤 스플리터
 - 돌 채광 시, 30% 확률로 돌을 1/2/3개 더 획득한다.

[★★☆☆☆] 나중에 돌로 고서를 만들거나 연금술로 주괴를 만들 때 사용되지만 처음에는 각종 제작대를 만들 정도의 양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다른 곳에 스킬을 투자한 다음에 필요할 때 올리는 편이 좋다.
나는 처음부터 채광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돌로 연금해서 주괴를 만들겠다 하겠다는 사람은 처음부터 투자하도록 하자.(연금술은 농사 5티어)
폭발 제련
 - 모루와 용광로의 제작 속도가10/20/30% 증가한다. (글로벌)

[★★★☆☆] 심플하게 제작 속도를 올려주지만 처음엔 활용도가 그리 크진 않다.
모루론 각종 도구와 검&방어구, 키를 만들 수 있지만 도구는 한 번만 만들면 되고, 검과 방어구 또한 장사를 할게 아니라면 한 번만 만들게 되는데 석궁&마법 유저라면 검과 방어구는 스킵하는게 대부분.. 방어구를 팔아 장사를 할게 아니라면 잘 사용되지 않는다. 키는 애초에 제작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패스
그럼 실질적으로 용광로로 제작되는 주괴의 제작 속도를 늘리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지만 처음에는 제작 속도보다 석탄이 모자라서 용광로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지만 다른 1티어 스킬들을 보고 나면 선녀라고 느낄 수 밖에 없어 2나 3 스킬을 투자하는 편
저축
 - 매일 40/80/120 보너스 금화를 획득한다.

[☆☆☆☆☆] 5분만 더 채집하고, 채광하고, 낚시하고, 사냥하자. 
숨겨진 보석
 - 돌 채광 시 5% 확률로 사파이어를 획득한다. (하루에 최대 2/3/4개 획득)

[★☆☆☆☆] 활용도가 크게 없는 사파이어를 5%확률로 그것도 4개만 얻을 수 있다.
사파이어의 활용도는 퀘스트 게시판의 앤의 사파이어 1개 납품이 전부라고 봐도 된다. 이외에는 침대나 토템, 장신구 제작 테이블과 불멸의 부적 정도? 판매 가격도 50원으로 시원찮다.
만약 선물용으로 쓰겠다면 앤, 키티, 아이리스에게 선물하여 처음부터 호감작을 할 수 있다. (매우 좋아하는 선물은 아니고 좋아하는 선물이다)
돌 분쇄기
 - 돌, 광석, 보석에 대한 채광 피해가 5/10/15% 증가한다.

[★★★★★] 고민하는 시간도 아깝다. 
도구 숙달
 - 모든 도구의 속도가 4/7/10% 증가한다.

[★★★★★] 모든 도구 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노동의 질이 대폭 상승한다. 보통 돌 분쇄기3/도구 숙달2를 찍고 넘어가지만 스킬이 남을 때 마스터 해야하는 스킬 중 하나
산업
 - 아이템을 제작하면 4/6/8의 보너스 골드를 획득한다. (글로벌)

[★★★☆☆] 처음엔 효율이 좋지 않은 편이지만 다른 스킬처럼 하루 금화 한도가 걸려 있지 않아 쓸만하다.
나중에 똑같은 옵션의 앤의 부적을(앤의 호감도 보상) 얻으면 16원, 8티어의 '수완'스킬까지 배우면 제작 당 18원까지 벌 수 있다. 후반에가면 몇 백개씩 제작하게 되므로, 뭐든 100개만 제작해도 1800원을 버는 무시무시한 스킬이 되어버린다.
몬스터 헌터
 - 광산에 있는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가 10/15/20% 증가한다.

[★☆☆☆☆] 광산 몬스터가 그리 쎈 편이 아니라 굳이 투자할 필요는 없고, 마지막 층의 보스를  잡을 때는 그나마 유용한 편이라 처음에 투자할 필요가 없다.
풍부한 매장지
 - 광석 채광 시 10/20/30% 확률로 광석 1개를 추가로 획득한다.

[★★★★★] 추가 획득 확률은 언제나 옳다.
제련 숙련도
 - 4/8/12% 확률로 용광로에서 추가 주괴를 획득한다. (글로벌)

[★★★★☆] 추가 획득이긴 한데 확률이 조금 짜다. 그래도 투자해도 손해 볼 건 없다.
긴 팔
 - 아이템 획득 범위가 15/30% 증가한다.

[★★☆☆☆] 당신이 석궁이나 마법 캐릭터라면 쓸만 할 수 있다. 하지만 스킬이 남을 때 찍도록 하자.
빠른 탈출
 - 광산 몬스터 처치 시 4/8/12% 확률로 녹슨 열쇠를 드랍한다.

[☆☆☆☆☆] 필자가 처음에 아무 생각없이 찍었다가 후회한 스킬 중 하나. 한 층마다 몬스터가 2~7마리 정도만 있는데다가 없는 층도 꽤 있다. 진공 주문을 배우면 몬스터에게 녹슨 열쇠를 얻는 것 보다 돌에서 녹슨 열쇠를 얻는게 더 빠르다
심지어 광석 열쇠로 영구적으로 층을 뚫어 놓으면 쓸모 없어지는 스킬
진공
 - 진공 주문을 배운다. 주변 적과 암석에 15/20/25 피해를 주며 마나를 40/35/30 소모한다.

[★★★★★] 거짓말 안하고 진공 주문을 배우는 순간 채광이 재미 없던 사람은 재미 있어지고, 원래 재미 있던 사람은 2배로 재미있어진다.
플레이어가 처음으로 마나 최대치와 회복 속도를 올리고 싶은 욕구가 간절해지는 구간일 정도로 효율이 뛰어나 광산 층 수를 돌파하는 속도가 달라진다.

보석 제작자
 - 장신구 제작 테이블을 제작할 수 있다. (글로벌)

[★★★☆☆] 제작대를 만들어도 처음에 제작할 만한 건 공격력과 주문력을 올려주는 반지다. 하지만 사냥이 주가 되지 않으면 만들지 않으므로 제작하는 경우는 없다.
보통 채광 7&8티어에 방어구를 제작하면 추가 옵션이 붙는 스킬을 배우면 효율이 증가하기 때문이 이시기에 제작해서 사용하는 편. 그래도 1포인트만 투자해도 되기 때문에 부담없이 찍어도 된다.
마나 고서
 - 모루에서 마나 고서를 제작할 수 있고, 제작에 소모 되는 비용이 0/15/30% 감소한다. (글로벌)

[★★★★☆] 마나 고서는 마나를 고정으로 2를 올려주는 점 때문에 마나를 올리는 방법으로 꾸준히 사용되므로 올린다면 반드시 마스터를 하여야 한다. (고서 종류는 하루에 1번 제작 가능하고, 제작 재료가 바뀌는 점 주의)
필자도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하는데 한 번도 제작한 적은 없다. 생각보다 마나를 덜 쓰는 석궁 유저에 낚시 위주여서 인 듯 
던전 탐험가
 - 광산에 있는 적을 처치 시 3/6/9의 채광 경험치를 획득한다.

[☆☆☆☆☆] 진공 주문을 배우는 순간 채광 경험치 올리는건 시간 문제다.
석탄 광부
 - 돌이 2/4/6% 확률로 석탄을 드랍한다.

[★★★★☆] 이 녀석이 2&3 티어에만 있어도 초반 숨통이 트였을 텐데 아쉬울 다름이지만 지금이라도 있는게 어디인가
떠돌이 상인
 - 모루에서 궁수 갑옷/마법사 갑옷을 제작할 수 있다. (글로벌)

[★★☆☆☆] 궁수 갑옷은 철 방어구와와 아다만트 방어구 사이 쯤이고, 마법사 갑옷은 구리 갑옷에 모든 공격 피해 1~2만 더 달려있다. 한 마디로 2스킬은 투자할 필요 없다는 뜻.
궁수 갑옷인 '공기 역학적 방어구'는 넬바리 마을에서 살 수 있는 목축 동물인 아기 그리폰에게 깃털을 얻어야 만들 수 있다.
궁수 세트의 주목해야 할 것은 '망토'이다. 처음에는 망토를 착용할 기회는 봄 토큰을 이용해 주문력을 올리는 봄 망토(+5체력,+0.01마나 재생,+2주문력)와 공격력을 올리는 공기 역학적 날개(+4방어력,+5체력,+3공격력,+2모든 공격)뿐이다. 하지만 공기 역학적 날개는 제작 가능하기 때문에 7&8티어 제작 추가 옵션까지 부여 받으면 후반까지도 사용 가능한 종결 망토를 얻을 수 있다.
포털 제작자
 - 모루에서 포털을 제작할 수 있다. (글로벌)

[☆☆☆☆☆] 단순히 판매 포털을 늘리기 위해서라면 계절 토큰으로 계절 포털이나 축제 포털을 사도 되기 때문에 찍을 필요는 없고, 넬바리나 위더게이트 판매 포털을 만들고 싶다면 배우도록 하자.
신비한 광부
 - 곡괭이로 돌을 채광하면 마나를 1/2/3 회복한다.

[★★★☆☆] 스킬이 틈날 때 하나씩 찍어주면 마나가 없을 때 틈틈이 채광을 하여 마나를 보충할 수 있다.
참고로 반드시 곡괭이로 채광하여야 마나를 획득한다. 진공으로는 마나를 회복하지 않는다.
보석
 - 모든 보석의 판매 가격이 15/30/45% 증가한다.

[★☆☆☆☆] 보석을 판매하는 일이 있을지 모르겠다. 보석이 땅에 물준다고 자라는게 아니라 일일이 채광으로 구해야 하는데..
갑옷 대장장이
 - 방어구와 장신구의 판매 가격이 5/10/15% 증가한다.

[★☆☆☆☆] 15% 너무 짜다. 주괴가 넘쳐나는게 아니면 방어구 팔아서 돈 버는 사람이 있나 싶다.
가치 있는 복원
 - 마나를 30/20/10 단위로 회복할 때 마다 3금화를 얻는다. (글로벌)

[★★☆☆☆] 설명만 읽어보면 그냥 놀고 먹어도 돈을 버는게 아닌가 싶겠지만 마나 회복 1000단위로 300원 번다. 한마디로 때돈은 못 번다는 뜻
하지만 마나를 회복할 때마다 +3이 계속 뜨는걸 보면 돈 벌고 있는 것 같은 기분에 마음만은 부자가 된다.
수정 수집가
 - 광산에 있는 적을 처치하면 25% 확률로 불의 수정을 얻는다. (하루 최대 4/7/10개)

[★★★★★] 구리, 철, 아다만트 제련까지는 석탄을 사용하지만 미스릴 부터는 불의 수정으로 제련해야 한다. 석탄으로부터 숨통이 트일 때 쯤 불의 수정 때문에 다시 숨을 못 쉬게 된다.
넓은 스윙
 - 곡괭이를 휘두르는 범위가 10/20/30% 증가한다.

[★☆☆☆☆] 돌 뒤에 광석이 있다면 범위 증가로 뒤의 광석만 캘 수 있다는 뜻이다. 진공이 있는데 왜요?
나중에 스킬 남을 때 올리자.
갑옷 마스터
 - 모든 제작 방어구를 제작하면 방어구에 추가 공격력 또는 주문력을 1/2/3 부여한다.

[★★★★☆] 제작 가능한 모든 방어구에 적용되어 목걸이와 반지도 적용된다. 방어구의 경우(머리,가슴,팔,다리) 위더게이트의 다이너스 제단실 번들을 완성하면 비슷하거나 더 좋은 방어구를 얻을 수 있어 근거리가 아닌 석ㄱ&마법 캐릭터 선라이트 방어구는 만들지 않고, 아다만트나 미스릴 방어구로 옵션만 가져와 적당히 사용하다가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

스킬을 배우더라도 8티어 마스터 장인까지 배우고 제작 하도록하고, 극한의 이득을 보려면 9티어의 효율적인 스미스를 배우고 제작해도 된다. 어차피 채광 경험치는 잘 오르기 때문에..

특이한 점은 이 스킬을 배우는 순간 드랍되는 아이템에도 옵션이 적용되기 때문에 선라이트 반지를 얻을 수 있는 위더게이트 성 안에 있는 상자를 선라이트 열쇠로 열고 얻으면 반지 제작 재료값을 절약할 수 있다. (계절이 바뀌면 다시 생기기 때문에 다음 계절에 가면 2쌍의 반지를 얻을 수 있음)
풍수
 - 매일 집에 있는 장식마다 3의 보너스 금화를 획득한다 (20/60/100장식 또는 80/240/400금화로 제한)

[☆☆☆☆☆] 장식마다 3원인데 제한도 400으로 걸려있다. 0을 하나 덜 붙인게 아닐까?
약탈자의 행운
 - 광산의 파괴 가능한 물체가 20/40/60% 확률로 추가 아이템을 드랍하고, 2/4/6의 채광 경험치를 얻는다.

[☆☆☆☆☆] 검 유저가 아니면 파괴 가능한 물체는 그냥 지나가는 편이고, 채광 경험치는 필요 없다.
분쇄 타격
 - 곡괭이로 채광 시 15/20/25% 확룰로 25/30/35%의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 진공이 아니더라도 채광이 재미 있어지는 순간이다. 스킬이 연속으로 발동하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듯한 기분은 덤
마스터 장인
 - 방어구를 제작하면 강력한 4가지의 보너스 능력치 중 1가지를 부여합니다.
   ├ +2 모든 공격 피해
   ├ +3 주문 피해
   ├ +4 마나
   └ +75 매일 고정 수입

[★★★★☆] 설명은 7티어 갑옷 마스터와 동일하다.
수완
 - 채광 기술 트리에서 획득하는 화폐 보너스와 한도가 10/20/30% 증가한다.

[★★☆☆☆] 다른 스킬에도 쓸모있지만, 산업(8>10원)과 가치있는 복원(3>4원) 둘 다 마스터 했다면 스킬 남을 때 올려보도록 하자.
광부의 행운
 - 광산에 있는 동안 적용되는 5가지 효과 중 하나를 얻으며 100/150/200%만큼 효과가 증가한다.
  ├ 광산에 있는 바위를 부수면 2.5초동안 이동 속도가 18% 증가
  ├ 광산에 있는 동안 점프 높이가 20% 증가
  ├ 광산에 있는 동안 곡괭이로 바위에 추가 피해 16% 증가
  ├ 광산에 있는 동안 낙하로 받는 피해가 100% 감소
  └ 광산에 있는 동안 공격력이 12% 증가
 
[★★☆☆☆] 1레벨만 투자해도 이득을 볼 수 있으니 스킬이 남을 때 마스터 하자.
약점
 - 채광 시 치명타로 공격할 확률이 5/10/15% 증가한다.

[★★★☆☆] 신비한 광부로 마나 수급을 더 빨리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효율적인 스미스
 - 모루의 아이템 제작 비용이 10/15/20% 감소한다.

[★★☆☆☆] 모루에서 제작되는 도구, 무기, 방어구, 키의 제작 비용이 감소하는 것이지 고서는 포함되지 않는다. 키를 제외한 대부분의 모루 아이템은 한 번만 제작하기 때문에 방어구로 돈 벌이를 하는게 아니라면 지속적으로 효과를 볼 순 없는 편. (퀘스트 게시판 납품용으로 가끔 하지만 그마저 패스하는 경우가 많음)
기술 고서
 - 모루에서 스킬 고서 제작할 수 있으며 제작 비용이 0/10/20% 감소한다. (글로벌)

[★★★★★] 고서 제작 재료가 괜찮은게 나왔다면 바로바로 제작해서 사용하면 좋다.
허나 필자는 1번 제작하고 한적이 없다. 토큰으로 능력치를 바꾸는게 이득이지만 그냥 스킬로 바꿔버림.. 하지만 좋은 스킬인 것은 분명하다.
수정 정수
 - 곡괭이로 보석을 채광하면 4/6/8 마나를 회복한다.

[☆☆☆☆☆] 잘 보이지도 않는 보석 캐서 마나 회복할 바에야 주변에 돌이나 채광해서 마나 회복하자.
폭발 채광
 - 광석 채광 시 4/6/8% 확률로 광석 5개를 추가로 획득한다.

[★★★★☆] 확률은 낮지만 효과 하나 만큼은 확실하다.
균일성
 - 같은 갑옷을 풀세트로 착용하면 공격력이 4/7/10% 증가한다.

[★☆☆☆☆] 아직까지 한 번도 풀세트를 입어서 효과를 본적이 없다. 그만큼 효과를 보기 힘들다. (적용이 제대로 안되거나, 망토 때문인 듯?)
명석한 투자자
 - 매일 밤 총 금화의 2%를 보너스 골드로 획득한다. (최대 400/800/1200) (글로벌)

[★★☆☆☆] 다 좋은데 또 최대 금화 제한이 걸려있다. 참고로 60.000원을 가지고 있으면 최대 한도 1.200원을 받는다.
보물 사냥꾼
 - 광산에서 보물 상자가 2/3/4배 더 자주 등장하고, 보물 상자를 열면 최대 체력을 1 획득한다. (글로벌)

[★★★★☆] 생각보다 상당히 좋은 스킬이다. 기본적으로 광산의 보물 상자 리젠율을 올리는 것은 기본이고 상자를 열었을데 체력이 1 올라간다. 그런데 이 상자는 광산에서 나오는 상자만이 아닌 일반 필드에서 나오는 모든 상자에 포함된다.(낚시로 얻는 보물상자는 제외) 그렇기 때문에 광산을 가지 않는다 하더라도 최대 체력을 공짜로 올리기 좋은 스킬이다.

 

전 투
파이어볼
 - 불덩어리 주문을 배운다. 적에게 20/22/24 피해를 입히고, 2/3/4초 동안 불태운다. 마나 3소모

[★★☆☆☆] 마법 유저라면 배워도 좋지만 사실 안 배워도 그만이라고 생각한다. 데미지가 엄청나고 마나 소모도 작지만 처음에 배우는 만큼 마나 소모의 압박도 크다. 몇 번 사용하고 마나 회복 수단이 없다면 검이나 석궁으로 공격하는 편.. 처음에 사냥할 일이 별로 없기 때문에 석궁으로 잡고, 공중 스킵으로 마나를 소모하는게 더 좋을 수 도 있다.
5티어의 연쇄 번개를 배울 때 쯤이면 마나 수치나 마나 수급책이 늘어나기 때문에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어 지금은 참는 편이 좋다.

민첩성
 - 검과 도구의 공격 속도가 4/7/10% 증가한다.

[★★★☆☆] 도구의 속도도 올라간다는 점에 석궁과 마법 유저라도 배울 가치는 충분히 있다.
헤비 히터
 - 모든 공격의 공격력이 1/2/3 증가한다.

[★★★☆☆] 1/2/3이라는 수치가 작게 느껴지지만 처음에 배우는 만큼 효과를 볼 수 있다. 순수 마법 유저 빼곤 투자해도 좋다.
추가 도금
 - 방어력이 2/4/6 증가한다.

[★★☆☆☆] 적이 이속이 빠르거나, 사거리가 길거나, 원거리 공격이 아니면 맞을 일이 별로 없긴하지만 검 유저라면 올려서 손해볼 건 없다. 석궁이나 마법 유저는 애초에 맞을 일이 별로 없기 때문에 정 배울게 없다면 배우자.
지성
 - 보유한 최대 마나 10당 주문 공력력이 0.5/1/1.5 상승한다. (최대 30)

[★★★☆☆] 1을 올리던 3을 올리던 어차피 최대치가 정해져 있으므로 1레벨만 배우도록 하자. 주문력이 올라가는 것이기 때문에 마법 유저라면 1은 꼭 올리도록 하고, 마법을 사용할 생각이 없는 유저라면 투자할 필요도 없다.
싸움꾼
 - 검으로 적을 공격한 후 6초 동안 검으로 주는 피해가 5/10/15%와 방어력이 2/4/6만큼 상승한다.

[★★★★☆] 검 유저라면 필이 마스터해야할 정도로 효과가 뛰어나다. 석궁과 마법은 패스
더블 샷
 - 발사하는 화살이 1 증가하고, 발사체의 속도가 0/10/20% 증가한다.

[★★★★☆] 스킬을 투자해도 화살이 날아가는 속도만 증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1레벨만 투자하면 된다. 기존 화살 속도도 빠른 편이고, 에임이 처참한 정도가 아니면 무조건 맞는다.
그리고 설명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화살이 1발 더 나간다고 피해량이 2배가 되지 않는다. 정확하게는 기존 피해량의 75%로 2번 나가는 것이 맞다. 한마디로 총 피해량이 150%인 것
명상
 - 체력을 초당 0.1/0.2/0.3씩 회복한다.

[★☆☆☆☆] 물약 소모를 줄일 수 있지만 효과가 미비하다. 그래도 3레벨까지 투자하고 영구 체력 재생 음식도 먹고, 악세나 버프까지 사용하면 쏠쏠한 재생을 기대할 순 있다.
마나 도관
 - 적을 처치하면 총 마나의 1% 회복된다. (최대 1/1.5/2)

[★★★★★] 총 마나의 1%라는 파격적인 능력이지만, 최대치가 걸려있는 어이없는 스킬이다. 때문에 1레벨만 올리더라도 마나가 200이 넘어가면 최대치인 2마나 회복을 금방 얻을 수 있다.
1레벨만 올리면 전투에 있어 마나 수급이 원활하다는 점에 전 클래스에게 추천하는 스킬. 당연히 1레벨
돌진 공격
 - 점프, 공중 스킵 시전 후, 검과 석궁의 피해가 1초 동안 5/10/15% 증가한다.

[★★★★☆] 1초지만 15%나 챙길 수 있는 좋은 스킬이다. 단점이라면 발동 조건이 있기 때문에 잊고 있거나 익숙치 않아서 발동을 잘 안하는 경우가 있다.
핫 샷
 - 석궁의 화살이 불타는 화살이 되여 한 발당 피해량이 0/1/2 증가하고, 2/3/4초 동안 화상 피해를 입는다.

[★★★★★] 보이는 수치보다 뛰어난 스킬이다. 처음엔 화상 피해는 1~2쯤 나오지만 데미지에 비례하서 올라가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나중에는 3~5이상의 피해량이 나온다.
중요한 점은 화상 피해는 중첩이 된다. 여기서 더 중요한 점은 더블 샷이나 트리플 샷에 화살 마다 적용된다는 점이다. 심지어 넬바리에서 파는 석궁 중 가장 좋은 렐타르의 표식은 기본 2발이 나간다. 트리플 샷까지 하면 4발이 나간다는 뜻..
이 때문에 어차피 1방으로 죽는 잡못은 효과를 볼 수 없지만 피통이 많은 보스형 몬스터나 시련의 던전에 갈 때 상당히 유용하다.


강화 갑옷
 - 적에게 받는 피해가 6/12% 감소한다.

[★★★☆☆] 근접 공격을 하는 검 유저라면 배워서 손해볼 일 없는 스킬. 석궁과 마법 유저는 스킬이 남을 때 배우도록 하자.
정신 집중
 - 최대 마나가 10/15/20 증가한다.

[★☆☆☆☆] 어딜가도 있는 마나 증가 스킬이다. 다른 점이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바로 올려준다는 점이디만 별로 추천하지는 않는다. 주문을 난사하는 유저라면 배워보도록 하자.
현상금 사냥꾼
 - 적 처치시, 15/30/45% 확률로 3배의 금화를 얻는다.

[★★☆☆☆] 자리잡고 몬스터 사냥으로 돈을 버는 유저가 있다면 올려서 손해볼 건 없다. 보통 이 쯤 몬스터들을 잡아서는 5~10원을 주기 때문에 15~30원을 번다고 생각하자.
전투 통찰력
 - 몬스터를 처치해 얻는 전투 경험치가 1/2/3 증가한다.

[☆☆☆☆☆] 스킬 아깝다.
가시 메일
 - 피해를 받으면 받은 피해의 100/150/200% 만큼 적에게 되돌려 준다.

[☆☆☆☆☆] 옛말에 맞을 바에는싸워서 때리란 말이 있다. 피하는데 재주가 없어 말뚝탱한다면 올려보도록 하자. 하지만 200%는 너무 작다.
연쇄 번개
 - 연쇄 번개 주문을 배운다. 적에게 40/45/50의 피해를 입힌 후, 근처 적에게 이동하여 피해를 입힌다. 마나를 16/14/12 소모한다.

[★★★★★] 마법 주문 중 사실상 메인 스킬이라고 볼 수 있다. 피해도 준수하고, 나름 광역이기 때문에 상당히 편하다.
검 유저의 경우 원거리의 적을 잡기위해 석궁로 스왑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 연쇄 번개를 배워 처리하기도 한다.

더블 스트라이크
 - 모든 공격이 두 번 발동하여 10/14/18% 피해를 입힌다. (석궁과 마법은 5/7/9%)

[★★★★☆] 검 유저라면 부족한 피해량을 올릴 수 있어서 마스터 해도 상관없다. 특히나 모든 타 수에 적용되기 때문에 6티어의 돌진 일격 모든 타 수에도 적용된다.(원킬이 나는 상황이면 적용 안됨)
석궁과 마법은 좀 예외이다. 피해량 증가치가 정말 미비해 마스터해도 1레벨과 3레벨의 차이가 안 나거나 차이가 거의 없는 수준. 때문에 검은 마스터, 석궁과 마법은 1레벨만 또는 나중에 배워도 된다.
트리플 샷
 - 발사하는 화살이 1 증가하고, 발사체의 속도가 0/10/20% 증가한다.

[★★★★☆] 더블 샷과 동일하다. 1레벨만 투자해도 된다.
아드레날린
 - 피해를 받으면 이동 속도가 30/50% 증가하며, 3초 동안 서서히 줄어듭니다.

[★★☆☆☆] 이동 속도도 꾸준히 올린 상태라면 50%는 너무 빠르게 느껴질 수도 있다. 1레벨만 올리거나 안 올려도 된다.
아케인 마스터리
 - 최대 마나가 2/4/6% 증가하며 마나를 소모한 후 소모한 마나의 4/8/12%를 회복한다.

[★★★★★] 제한 없이 마나를 상승시켜주며 소모한 마나의 일부를 회복하는 기술이라 전투를 하던, 농사를 하던, 낚시를 하던 반드시 마스터해야할 스킬
돌진 일격
 - 우클릭으로 시전하는 대시 스트라이크를 배운다. 전방으로 돌진하여 진로에 있는 적들에게 공격력의 16/18/20%만큼 5회 공격한다. 마나를 18/16/14 소모한다.

[★★★★★] 검 유저라면 반드시 배워야할 스킬. 애초에 검이 전방 광역이지만 이걸 배움으로써 진정한 광역 스킬이 생기는 셈이다. 안타갑지만 사라지는 모션이 있다고 무적이 아니다. 오로지 간지.

화살 폭풍
 - 우클릭으로 시전하는 화살 폭풍을 배운다. 8/10/12발의 마법 화살을 발사하며 마나를 12/15/18을 소모한다.

[★★★★★] 석궁 유저라면 반드시 배워야할 스킬. 다수에는 약한 편이나 단일 몬스터에 엄청난 폭딜을 넣을 수 있다. 단점이라면 에임을 마우스 커서에서 약간 위로 타켓팅 되는 경향이 있다.

요새화
 - 방어력이 3 증가하고, 근처의 적 한 마리당 방어력이 1/2/3 증가한다.

[★☆☆☆☆] 평상시엔 3레벨을 찍어도 추가 방어력은 3~6 증가한다고 봐야 한다. 단 시련의 던전의 경우에는 다수의 몬스터를 좁은 곳에서 싸워야 하기 때문에 유용하다. 그렇지만 시련의 던전 때문에 마스터 하기엔 좀 아깝다. 검 유저라도 1레벨만 투자하고 그래도 부족하면 그때 생각하자.
불기둥
 - 불기둥 주문을 배운다. 불기둥은 반복적으로 10/11/12 피해를 입히며 마나를 40/35/30 소모한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불기둥은 12회 공격이 끝날 때까지 움직일 수 없고, 마나 소모도 크며 가장 중요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존재한다. 이 때문에 메인 스킬로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마나 투자 대비 높은 피해를 뽑을 수 있긴하다. 하지만 난 굳이 이걸 써야하나 싶어 아직은 잘 모르겠다.
마법에 대해 가늠이 안가는 마법 유저라면 1레벨만 찍고 사용해보고 판단하자. 어차피 나중엔 올스킬을 마스터할 수 있으니..

열정
 - 공격 시 5% 확률로 체력을 2/4/6 회복한다 (원거리는 1/2/3)

[★★☆☆☆] 검 유저라면 마스터할만한 스킬로 전투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 석궁도 미비하기는 하지만 없는 것 보단 좋다.
아글 아이
 - 치명타 적중 확률이 4/7/10%만큼 피해 명중률이 10/15/20%만큼 증가한다.

[★★★☆☆] 치명타 확률을 올려주니 올려서 나쁠건 없다. 의문인건 명중률은 무엇을 말하는건지 아직도 모르겠다.
사이드스텝
 - 회피 확률이 5/10/15% 증가한다.

[★★★☆☆] 15%이지만 생각보다 잘 발동하는 느낌이고, 몬스터의 피격 이외에 모든 피격에 적용되기 때문에 점프맵에서 낙사 피해까지 없애줄 때도 있다.
신속한 주문
 - 전투 주문 시전 속도가 10/15/20% 증가한다.

[★★★☆☆] 체감 확~ 와닿지는 않지만 배우는 편이 좋다.
버서버
 - 최대 생명력이 10% 감소할 때마다 공격력이 1/2/3% 증가한다. (생명력 30%에서 최대 30%의 공격력 증가)

[★★★☆☆] 고정 피해가 아니라 %라 쓸만하다. 극딜을 추구하거나 자신이 체력 관리를 잘 하는 편이라고 생각하면 올리도록 하자. 
예리한 사격수
 - 모든 공격력이 3/5 증가한다.

[★★★★☆] 2포인트만으로 5의 공격력을 깔끔하게 챙길 수 있어 마다할 이유가 없다.
깊은 수면
 - 수면 상태가 되면 체력과 마나가 20/35/50%만큼 회복한다.

[★★☆☆☆] 잠을 자고 일어난 후에 회복되는 수치가 증가하는 것으로 체력과 마나가 낮은 초&중반에는 느낄 수 없다.
처음부터 배우지말고, 나중에 자고 일어 났는데 최대치로 회복이 되지 않았다면 그때 투자해도 늦지 않는다.
비전 힘
 - 주문의 치명타 피해가 160/170/180%로 바뀐다. (기본 150%)

[★★★★☆] 마법 유저라면 배워야 한다.
기사
 - 검의 치명타 피해가 160/170/180%로 바뀐다. (기본 150%)

[
★★★★☆] 검 유저라면 배워야 한다.
맹렬함
 - 치명타가 적중할 때마다 치명타 공격력이 3/5% 증가하며 최대 6회 중첩된다.

[★★★★☆] 버프 유지 시간이 길고, 모든 클래스에 적용되며 2포인트만 투자해도 된다.
그릿
 - 피해를 받은 후 무적 시간이 20/30/40% 증가한다.

[★★★☆☆] 피해를 받은 후 무적 시간의 길이가 늘어 난다고는 하지만.. 적용되는지 모르겠다. 이전에는 되던거 같았는데 버그인건가 잘못본건가.. 

대격변
 - 대격변 주문을 배운다. 빠르게 이동하는 회전하는 공으로 변하여 적들에게 100의 피해를 입히고 4/5/6초 동안 지속된다. 마나를 60/50/40 소모, 재새용 대기시간은 30초이다

[★★★★★] 피해량도 높고, 6초 동안 무적이라 위급한 상황을 탈출하는데도 유용하다. 때문에 검과 활 유저라도 배우는 편이 좋다.

보스 사냥
 - 검으로 같은 대상을 연속으로 공격할 때마다 추가 피해가 1/2씩 증가하여 최대 5회 중첩된다.

[★★★☆] 일반 필드 사냥에는 쓸모가 없지만 시련의 던전이나 보스형 몬스터에게는 유용하다.
렌딩 샷
 - 활로 같은 대상을 6회 연속 공격하면 추가 피해가 15/20/25 증가한다.

[★★★★☆] 보스 사냥 스킬과 동일
리더
 - 이지스 주문을 배운다. 같은 맵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의 방어력을 4/7/10 증가시키고, 체력을 초당 0.1/0.2/0.3 회복한다. 5분간 지속되며 마나를 40/35/30 소모한다.

[★★★★★] 간단하게 방어 버프를 얻을 수 있다. 배워서 손해볼 일 없음

 

낚 시
갓 잡은
 - 물고기의 판매 가격이 5/10/15금화 증가한다. (글로벌)

[★★★☆☆] 작은 가격이지만 일반 등급 물고기면 거의 2배 가격을 버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므로 나름 도움이 된다.
업그레이드된 미끼
 - 미끼의 물고기를 유인하는 범위가 10/20/30%증가되며 물고기가 미끼를 향해 더 빠르게 헤엄친다.

[★★★★☆] 보통 1티어에 마스터하는 스킬로, 범위는 둘째치고 물고기의 접근 속도를 높이기 때문에 답답한걸 못 견디는 성격이라면 꼭 배워야 한다.
자동화
 - 어망 제작에 필요한 나무와 돌이 10/20/30% 감소한다. (글로벌)

[★★☆☆☆] 어망 제작에 필요한 판자를 줄여줘서 좋지만 처음에는 어망으로 큰 이득을 취할 수 없다. 스킬을 마스터한다 하더라도 판자를 13개나 쓰게 되는데 처음부터 많이 사용되는 판자를 어망 1개에 사용하는 건 아깝다.
애초에 처음부터 어망 트리는 잘 안타는 편이다. 이유는 어망 트리 7티어 이전까지 쓸모 있는 스킬이 없다.
트윈 훅
 - 한 번에 2마리의 물고기를 낚을 확률이 3/6/9% 증가한다.

[★★★☆☆] 낮은 확률이라 큰 기대를 하기 힘들지만 간혹 전설 물고기가 2마리 나오는 뽕맛을 보면 버릴 수 없다.
굳건한 손
 - 낚시 게이지의 난이도가 5/10/15% 감소한다.

[★★★★☆] 일반 물고기는 상관없지만 처음 잡는 전설 물고기는 생각보다 어려워서 시간을 잡아먹는 경우가 더러 있다. 스킬을 투자해서 빨리 잡는게 더 좋은 편. '난 전설 물고기 난이도가 전혀 어렵지 않다'라고 생각한다면 올리지 않아도 된다.
풍성한 수확
 - 어망에서 아이템을 수집하면 보너스 골드를 3/6/9 획득한다. (글로벌)

[☆☆☆☆☆] 작은 어망은 하루에 한 번 잡히기 때문에 어망 슬롯을 다 채운다고 하더라도 고정 수입이라고 하기엔 너무 작다.
결합 경험치
 - 물고기 잡아 얻는 낚시 경험치가 3/5/7 증가한다.

[☆☆☆☆☆] 낚시 스킬을 빨리 배우겠다면 말리지 않는다. 하지만 낚시 스킬은 물고기의 등급과 완벽 성공에 따라 얻는 경험치 상승하기 때문에 타 스킬의 경험치 획득 속도를 가뿐히 상회한다.
빠른 캐스팅
 - 낚싯대의 캐스팅 속도가 8/16/24% 증가한다.

[★★★★☆] 말하지 않아도 느꼈을 것이다. 너무 느려서 코 앞에 있는 물고기만 잡고 싶은 기분마저 든다.
메모하기
 - 어망에서 수집한 모든 물고기의 경험치가 3/6/9 증가한다.

[☆☆☆☆☆] 결함 경험치 스킬보다 더 쓸모없다. 낚시 스킬 트리에서 맨 마지막에 배워도 된다.
잃어버린 전리품
 - 물고기를 잡을 때 보물 상자를 끌어올릴 확률이 3/5/7% 증가한다.

[★★★☆☆] 보물 상자에서는 골드와 마나 오브(넬바리 화폐), 티켓(위더게이트 화폐)이 나온다. 나름 쏠쏠하게 나오는 편이라 배워서 나쁠 건 없다.
더 큰 갈고리
 - 낚시 게이지의 성공 범위가 5/10/15% 증가한다.

[★★★☆☆] 노란색 성공 게이지 범위가 늘어나는 것이다.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1티어의 굳건한 손만으로도 무리가 없지만 낚시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배우도록 하자.
잘 짜여진 그물
 - 어망은 이제 0.1/0.2/0.3% 확률로 커뮤니티 토큰을 추가로 끌어올린다. (글로벌)

[★☆☆☆☆] 0.3%라 잊을만하면 하나씩 준다. 그냥 퀘스트 게시판 열심히 하는 편이 더 좋다.
오늘의 첫 어획
 - 매일 첫 번째 물고기를 잡으면 해당 물고기의 판매 가치의 150/250/350%의 골드를 얻는다.

[★★★★★] 처음 잡는 물고기를 350% 늘려주기 때문에 첫 물고기가 전설 물고기라면 3000원 가량을 한 큐에 벌 수 있다. 나중에는 전설 물고기의 등장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게 잡을 수 있다.
처음에는 전설 물고기를 만나기 힘드므로 미끼를 문 물고기의 낚시 난이도만 보고 일반 물고기는 일부러 실패하고 에픽 정도 물고기가(600원) 나오면 잡는 방법으로 사용하면 된다.
퍼펙트 캐스트
 - 낚싯대의 캐스팅 범위가 10/20/30% 증가한다.

[★★★☆☆] 1티어의 업그레이드된 미끼를 배웠으면 웬만한 거리의 물고기는 코앞에 던져도 다 몰려오지만 배워서 나쁠건 없다. 조금만 눌러도 나가는 범위가 다르니
마법사의 직조
 - 어망에서 물고기를 채집하면 마나가 2/3/4 회복한다.

[☆☆☆☆☆] 설치 제한도 있는 어망을 고작 4회복 한다고 배울 이유가 없다.
자생력
 - 물고기를 잡으면 마나를 5/7/9 회복한다.

[★★★★★] 지금까지 낚시를 하면서 마나를 소모할 일이 없지만 7티어 버블 그물을 배우기전에 반드시 마스터를 하여야 한다.
버블 그물을 쓰고 마나가 모자라면 낚시를 하면서 마나를 회복하면 금방이다.
친숙한 물
 - 희귀, 에픽, 전설 물고기 생성률이 5/10/15% 증가한다.

[★★★★★] 낚시꾼이라면 안 배울 이유가 없다.
인양
 - 어망에서 물고기 이외 제작 재료 아이템을 20/35/50% 확률로 잡을 수 있다. (글로벌)

[☆☆☆☆☆] 돌&나무&구리 이런거 걸려있는거 보면 한숨이 다 나온다.
버블 그물
 - 버블 그물 주문을 배운다. 초당 1/2/3타일의 속도로 전진하는 공기 방울을 만들어 경로상의 모든 물고기를 잡는다. 마나 소모 60/55/50

[★★★★★] 이 스킬을 배우는 순간부터 낚시로 벌어들이는 수입이 폭발한다. 심지어 현재 버그가 있어 물고기가 복사되는 수준.
물고기의 난이도에 상관없이 공기 방울에 걸리면 무조건 잡히는 구조라서 낚시가 어려운 유저라도 쉽게 물고기를 잡을 수 있다.
안타가운 점은 2티어의 트윈 훅은 적용되지 않으며 낚시로만 얻을 수 있는 박물관 유물템도 나오지 않는다. 다행히 4티어의 잃어버린 전리품은 적용된다.

착륙 고정
 - 낚시 게이지의 완벽 적중 범위가 5/10/15% 증가한다.

[★☆☆☆☆] 초록색의 완벽 게이지가 증가한다. 완벽으로 얻는 이점은 추가 경험치이므로 버블 그물을 배운 시점부터는 의미가 무색하다.
프리미엄 허가
 - 농장의 최대 어망 슬롯이 4/6/8 증가한다. (글로벌)

[★★★☆☆] 이 시점부터 슬슬 어망에 쓸만한 스킬들이 나오기 때문에 어망을 가동시켜도 된다.
아웃도어맨
 - 물고기를 먹으면 5분 동안 마나 회복량과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100/150/200%만큼 적용된다.

[★★★★☆] 낚시하다가 나온 일반 등급 아무거나 먹으면 효과를 보기 때문에 배워도 손해볼일 없다. 3레벨 기준 마나 회복 0.03/이동 속도 2%정도 올라가는 편이다
예리한 눈
 - 희귀, 에픽, 전설 물고기는 이제 물속에서 반짝입니다.

[★★★★★] 지나가다가 반짝이는 물고기가 보이면 버블 그물 날리고 가던 길 가면 된다.
그물 양성
 - 이제 대형 어망에 작은 물고기가 보너스 어획될 확률이 20/35/50% 증가한다. (글로벌)

[★★★★☆] 작은 어망이 아닌 대형 어망에 적용되는 스킬이니 주의하도록 하자.
성공 축하
 - 물고기를 잡으면 이동 속도가 20/40/60% 증가하며 8초에 걸쳐 감소한다.

[★☆☆☆☆] 버블 그물 쓰고 가던 길 갈때는 쓸만하나 보통은 제자리에서 낚시만 하는 상황이 많아 큰 쓸모는 없다.
산란 시즌
 - 모든 물고기의 스폰 확률이 10/15/20% 증가한다.

[★★★★★] 낚싯대로 낚시를 하는 상황에도 좋지만 버블 그물로 운이 좋다면 한 번에 4~5마리의 물고기를 잡을 수 도 있다.
전자 물고기 효율
 - 대형 어망은 이제 3일이 아닌 2일마다 물고기를 잡습니다. (글로벌)

[★★★★☆] 대형 어망을 쓴다면 당연히 배워야할 스킬
품질 어획량
 - 물고기가 이제 15/30/45% 더 바싸게 판매된다.

[★★★★★] 당연히 배워야할 스킬. 오늘의 첫 어획 스킬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전설 물고기를 잡는다면 4000원을 한 큐에 벌 수 있다.
고급 물고기 지도
 - 전설 물고기의 생성 확률이 10/20/30% 증가한다.

[★★★★★] 당연히 배워야할 스킬x2. 특히나 오늘의 첫 어획 스킬로 전설 물고기를 잡을 확률이 늘어난다.
잃어버린 보물
 - 대형 어망은 5/10/15% 확률로 보물 상자를 잡을 수 있다. (글로벌)

[★★☆☆☆] 겸사겸사 배워도 나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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