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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인 미세 먼지 Tip :: 굶지마 투게더 :: 본문
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인 미세 먼지 Tip :: 굶지마 투게더 ::
My약 2019. 8. 21. 13:18
이미 블로그 글 중에 서술한 먼지TIP 부분을 제외한 부분을 생각나는대로 적었습니다.
대부분 유저가 굶지마 투게더를 플레이하면서 자연스럽게 알게되거나, 몰라도 플레이 시 아무런 문제가 없는 정말 미세 먼지 TIP이므로, 읽는 것만으로도 쓸모없이 칼로리만 소모할지 모릅니다. 그냥 가볍게 그러려니.. 하시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① 화면 흔들림(Screen Shake) 옵션 해제
굶지마에는 보스몹이 움직일 때나 운석 충돌과 같은 충격을 표현하기위해 화면이 흔들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옵션을 끄는 것만으로도 눈의 피로도가 줄어들며, 보스몹을 상대할 때 보다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흔들림 감소 옵션 해제 전/후 >
② 도끼, 곡괭이와 같은 도구는 마우스 광클
사실 마우스 광클이 속도가 빠르기는 하지만, 느려도 스페이스로 편하게 누르는 편이 좋긴합니다. 그래도 상황에 따라 급하게 채집해야하는 경우는 유용하니 '이런 것도 가능하다' 정도로 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광클 시, 모든 캐릭터가 우디급 벌목 속도로 변한다 >
③ 광원없이 삽파기(막은 듯한?)
빛이 없다면 오브젝트와 상호 작용을 할 수 없지만, 빛이 있을 때 미리 오브젝트에 선입력을 하는 것으로 채집을 하는 방법입니다.
횃불을 든 상태에서 삽을 장착하지 않고, 오브젝트에 올린 후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삽이 장착되면서 삽질을 합니다. 이 후 빠르게 횃불을 장착하는 방법으로 갈퀴와 면도기(비팔로털) 사용 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나름 고인물 채집 >
④ 금을 구하기 시작하면 금도구 적극 사용
굶지마에서 금은 꽤 많은 곳에 사용되지만, 그리 귀한 자원이 아닙니다. 채광은 물론이요, 두더지굴 파기와 돼지왕에게 장난감 또는 고기 선물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거의 무에서 유를 창조하죠.
오히려 도구를 만드는데 금을 사용하기 아까워 일반 도구를 제작하여 사용하다보면, 부싯돌이 모자라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면 그때부터 금도구를 사용하는데, 문제는 겨울철이나 여름철에 사용되는 보온돌을(곡괭이 포함 부싯돌 5개 필요) 원하는 만큼 제작 못하는 아이러니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한줄로 결론내리면.. 금은 아낌없이 쓰고, 부싯돌은 항상 보온돌 제작 여분은 남겨두기, 그리고 내구도 3%남은 곡괭이는 모아두자.
< 고기는 물론이요. 장난감까지 금으로 >
⑤ 인벤 공간이 부족하다면, 가공 아이템 이용
통나무를 예로 설명하겠습니다. 통나무는 최대 20개를 소지할 수 있고, 통나무를 가공한 나무 판자는 최대 10개를 소지할 수 있습니다. 얼핏보면 통나무 20개가 공간 절약이 되는 듯 하지만, 통나무 4개로 나무 판자 1개를 만드는 걸 생각하면 나무 판자 10개는 통나무 40개를 뜻합니다. 2배가 차이나죠.
애초에 판자가 필요해서 벌목하는 것이라면 바로바로 판자를 만들어 공간을 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모든 가공물에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⑥ 구조물 제작만 하고 설치 하지 않기
제작은 아이템과 구조물로 구분됩니다. 아이템의 경우는 제작하는 즉시 인벤터리에 들어와 공간을 차지하게 되지만, 구조물의 경우에는 설치하지 않으면 레시피 창에 완성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이를 프리 빌딩이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완성본을 유지한 상태에서 언제 어디서든 클릭 한번만으로 설치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이는 모닥불과 화덕과 같이 긴급한 순간에(광원) 재료가 부족해서 허겁지겁하는 순간을 방지할 수도 있으며, 미리 구조물을 만들어 두는 것만으로 인벤터리의 공간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정신력이 부족하다면 아래에서 말할 첫 해금으로 정신력을 회복할 수도 있죠. (나중에 설치하면 그만이니깐요)
< 완성한 구조물은 바로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
⑦ 첫 레시피를 해금하거나 청사진을 읽을 시, 정신력 15 회복
처음 제작하는 레시피는 전구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되며, 제작할 시에는 15의 정신력 회복 보너스를 얻습니다. 이 덕분에 초반에는 알게 모르게 정신력 유지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이득을 보시려면 정신력이 감소한 상태에서 해금하시면 됩니다.
청사진을 읽은 경우에도 똑같이 15의 정신력이 회복되며, 첫 해금을 한 것과 동일한 판정됩니다. 고로 청사진을 읽고, 제작한다고 15+15=30의 정신력이 추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이미 해금한 레시피의 청사진은 읽을 수 없습니다)
번외의 이야기로, 이미 과학 기계의 레시피가 해금된 위커 바텀의 경우에는 600가량의 정신력 회복보너스를 얻을 수 없습니다.
< 정신력 15 회복 >
⑧ 포획한 새, 100% 작은 고기 얻기
새는 사망 시 작은 고기 50%, 깃털 50%의 드랍 확률이 있습니다. 깃털의 경우, 검은 깃털을 이용한 깃펜을 제외하면 나머지 색상의 깃털은 대~부분은 다트를 제작하는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다트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어느 정도 수량이 받쳐줘야 하므로 한두 개로는 큰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그렇기에 처음에 한두 개 나오면 가방 공간만 차지하므로 창고에 방치하거나, 바닥에 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런데.. 포획한 새는 100% 작은 고기를 구할 수 있다는 점을 모르시고, 새 덫을 이용해 새를 포획한 다음, 직접 죽여서 깃털이 나와 시무룩해지는 상황이 자주 봤습니다.
포획한 새는 화덕에 바로 요리를 하면 구운 작은 고기가 나오므로, 포획한 새로 고기를 얻기 원하신다면 손으로 죽이지 말고 바로 요리하도록 합시다. (구운 음식도 냄비에 요리 가능)
⑨ 빠른 랜턴 제작
랜턴은 연금 기계가 있어야 제작할 수 있기때문에, 얼핏 제작 난이도가 높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금 기계의 제작 재료를 제외하면 정작 랜턴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구하기 쉬운 편입니다. 동굴에 잠깐 들어가서 구근만 캐오면 그만이니 말이죠.
만약, 게임을 시작하고 돌과 금이 많은 암석 지형이 발견한다면, 빠르게 연금 기계 테크를 타서 랜턴을 제작하는 방법도 좋습니다.(암석 지형만 빨리 발견하면 하루 만에 랜턴 제작 가능)
랜턴이 횃불보다 안좋은 점이라고 한다면 불을 붙이지 못한다는 점과 연료를 충전해줘야 한다는 점뿐입니다.(연료는 시간날 때 한번씩 구근을 캐면 충분) 이외에는 넓은 광원, ON/OFF 가능, 바닥에 놓을 수 있어 밤에도 재료 수급에도 유리하여 초반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곡괭이를 제외한 랜턴 제작에 필요한 재료 >
⑩ 밤이 될 경우, 동굴로 피신
횃불이 없거나, 모닥불을 만들 재료가 없다면 동굴에서 밤을 보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지상에서 동굴로 이어지는 계단에는 지상에서 빛이 들어와 언제나 일정 범위내에 광원을 제공하므로, 동굴에서 정비 후 아침이 되면 지상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동굴에 들어간 뒤, 바로 지상으로 올라와도 광원이 제공되지만 박쥐라는 변수가 있기 때문에 동굴에서 지내는 편이 안전합니다.
비슷하면서 약간 치졸한 방법으로 재접속하는 법도 있습니다. 캐릭터가 서버에 재접속하는 순간부터 해당 주위에 광원이 다음날 아침이 될 때까지 제공됩니다. 이는 광원뿐만 아니라 체온이 일시 정지됩니다.
한마디로 겨울밤 횃불도 없고, 몸은 얼어 붙고 있다하더라도 재접속하면 그 자리에 있는 동안에는 체온과 광원을 제공받는 것이죠.
< 동굴에서 올라와도 광원 제공, 재접속한 경우에는 체온까지 일시 정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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