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시각 문화 연구 블로그
Yuki :: 굶지마 투게더 :: 본문
이름과 외모만 보면 마치 눈의 요정이 아닐까? 생각되지만 사실은 눈버섯(두둥).. 버섯의 외형은 어디서도 찾아 볼 수 없지만 그렇다고 칩시다.
① 기본 능력치
체력 : 150
정신력 : 200
배고픔 : 150
시작 아이템 : 월석 1개
추가사항
- 약간 빠른 이동 속도
- 25% 약한 공격력
- 10초당 1의 체력을 자동 회복
- 비가 오면 정신력을 회복 (하지만 몸이 젖어 생기는 정신력 감소는 동일하게 적용)
- 토끼와 두더지를 죽이면 정신력 30 감소
- 차가운 몸을 가진 유키는 음식의 부패 시간을 늦추고, 주변 플레이어의 열을 낮춰줍니다.
- 보름달이 뜨면, 방어력 80%, 높은 정신력 회복, 1초에 2체력 회복력을 가집니다.
주목할 점은, 유키는 냉장 기능을 기본 탑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벤토리에 음식을 가지고 있으면 냉장고에 넣은 효과 그대로 적용됩니다. 마찬가지로 얼음을 가지고 있어도 녹지 않습니다. 얼음을 통해 음식과 아이템을 만드는 유키로서는 안전하게 얼음을 보관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② 능력
- 채식주의자이자 눈버섯입니다.
야채와 과일만 먹을 수 있으며, 버섯과 라따뚜이 음식의 회복 수치가 변합니다.
빨간 버섯 : 12.5 0 -20 -> 12.5 -15 -20
녹색 버섯 : 12.5 -50 0 -> 12.5 15 0 및 버섯 포자 1개 생성
파란 버섯 : 12.5 -15 20 -> 25 0 35 및 버섯 포자 1개 생성
구운 빨간 버섯 : 0 -10 1 -> 0 -10 20
구운 녹색 버섯 : 0 15 -1 -> 13 30 0
구운 파란 버섯 : 0 -10 3 -> 0 -1 1
라따뚜이 : 25 5 3 -> 60 50 30
빨간, 녹색 버섯은 구워 먹는 편이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파란 버섯은 눈버섯이란 설정 때문일까요? 구워 먹으면 오히려 회복치가 대폭 감소합니다.
라따뚜이의 경우 굶지마에서 고기가 들어가지 않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만, 회복치가 형편없기 때문에 만들지 않는 요리입니다. 하지만 채식주의자인 유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음식으로 엄청난 회복치가 생겼습니다.
재료도 간단하여 야채 1개는 필수로 넣고, 얼음이나 베리 3개만 넣으면 만들 수 있습니다.
< 봄, 여름, 가을엔 베리로, 겨울엔 얼음으로 >
- 스노우 랜드 태어났습니다.
추운 날씨의 스노우 랜드에서 태어난 유키는 겨울을 좋아합니다.
다양한 능력이 변화하므로 순서대로 설명하겠습니다.
첫 번째, 유키는 기본적으로 추위와 빙결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겨울의 추위에도 체온이 5℃ 이하로 내려가지 않고, 블루 하운드나 외눈사슴의 공격에 얼지 않습니다.
두 번째, 겨울이 되면 이동 속도가 더 증가하고, 정신력 회복이 추가됩니다.
정신력의 경우, 밤이 되어도 회복될 만큼의 회복력을 가지게 되며, 눈이 오면 더 많은 정신력을 회복합니다.
세 번째, 기본 능력인 10초마다 체력 1회복이 10초마다 체력 5회복으로 바뀝니다.
네 번째, 겨울 동안 유키의 몸에서 빛이나, 넓은 광원을 제공합니다.
(이 부분에서 있는 능력인지는 모르겠지만, 광원 범위 내에 플레이어에게 열을 식히거나, 바닥에 놓인 음식의 부패 시간을 감소를 시키는지는 확인해보지 못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단점인 다섯 번째!! 유키는 불과 여름을 싫어합니다.
여름이 되면 겨울과 반대로 하루 종일 정신력이 감소합니다. 또한 불의 피해가 50% 증가됩니다.
- 버섯과 얼음으로 특별한 것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Pupe Mushsoup : 50 50 65
버섯을 이용한 요리법입니다. 사실 생파란 버섯 2개를 먹어도 50 0 70의 회복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지 쓸모없는 빨간 버섯 2개를 넣음으로써 50을 추가 회복한다는 점에서 좋은 음식임은 분명합니다만.. 정신력 회복을 하기 위해서라면 아래의 Pupe Cocktail을 만드는 편이 좋아 보입니다.
Pupe Cocktail : 20 75 20
버섯과 얼음을 이용한 요리법으로 딱 봐도 재료대비 가성비가 말도 안 되는 음식입니다. 얼음은 냉장고에 넣으면 영원히 녹지 않으므로 중후반으로 넘어가면 냉장고에는 얼음이 넘쳐납니다.
이렇게 되면 굳이 위의 Pupe Mushsoup 요리할 필요 없이 얼음 4개만 추가해서 Pupe Cocktail를 2번 만들어 먹으면 40 150 40을 얻을 수 있습니다.
Pupe Mushroom
40을 회복시켜주는 회복 아이템입니다. 빨간 버섯x1, 파란 버섯x1, 꽃잎x1로 만들 수 있습니다.
Snow Mushroom
겨울밤에만 빛이나 광원을 제공하는 구조물, 월석x1, 파란 버섯x6, 빛나는 구근x6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이 구조물에 대해서 잘 모르겠습니다.(정말 이게 끝인지를) 분명 광원을 제공해주는 구조물은 좋습니다. 하지만 겨울밤이라는 조건에 비해 제공하는 광원의 범위가 상당히 작습니다.(횃불보다 작음) 그에 반해 재료의 가성비가 지금까지 유키가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생각하면 이해가 안 되게 많이 들어갑니다. 개인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 정말 머리를 긁쩍이게 되는 광원 범위 >
Ice Armor
방어력 80%, 더위 방지 2단계(120)를 제공하는 내구도 735의 갑옷, 얼음x3, 돌x5로 만들 수 있습니다.
나무 갑옷과 같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지만, 재료가 돌이여서 그런지 나무 갑옷에(315) 비해 내구도가 2배가 넘습니다. 더군다나 여름에 약한 유키에게 알맞은 더위 방지까지 있어 유용한 갑옷입니다.
Ice Helmet
풋볼 헬멧과 동일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투구로 얼음x3, 돌x3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신 풋볼 헬멧보다(315) 내구도가 525로 더 높습니다.
설명이 필요 있을까요? 좋습니다.
Ice Walking Death
얼음x10, 워킹 케인, 창을 조합하여 만드는 무기로, 워킹 케인의 이동 속도 증가를 가지고 있는 공격력 20의 내구도가 무한인 낫입니다.
추가적인 능력으로 30% 크리티컬 능력이 있습니다. 고로 유키의 단점인 공격력 25% 감소를 적용하면 평타 15, 크리티컬 35의 공격력을 발휘합니다.
음.. 뭐랄까요.. 좋긴 좋습니다. 낮은 체력을 가지고 있는 '소수의' 벌이나 개구리, 거미 같은 경우, 내구도를 신경 쓸 필요 없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다수를 상대할 때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높은 공격력이 필요한 상황에 굳이 쓸 이유는 없습니다. 아무리 워킹 케인보다 공격력이 높고, 크리티컬이 있고, 내구도가 무한이더라도 일반 창으로 사냥하는 것보다 느립니다.
③ 유키는..
유키의 생존력은 버섯과 얼음으로 시작해서 버섯과 얼음으로 끝납니다. 이 때문에 유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버섯 농장입니다.
고로 키 아이템은 생목입니다. 생목을 구하기 위해서는 상록수를 벌목해 트리 가드를 불러내어 잡아야 하지만 처음, 그것도 공격력이 낮은 유키로는 상당히 힘듭니다. 때문에 트리 가드 보단 상록수 숲에 있는 누가 봐도 이상한 '지극히 평범한 나무'를 벌목하시면 2개, 나무 뿌리까지 삽으로 파면 1개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 전혀 수상하지 않은 '지극히 평범한 나무' >
보통 라지맵 기준으로 지극히 평범한 나무는 한 그루 이상 있어, 운 좋게 두 그루의 발견하면 버섯 농장을 3개를 만들 수 있는 6개의 생목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버섯 농장도 기존 농장과 같이 일정 수만큼 버섯을 채집하면(6회) 농장에 영양분이 고갈되어 버섯을 심을 수 없습니다. 이때 생목을 거름으로 줘야 하기 때문에 모두 버섯 농장을 만들지 말고 거름으로 여분의 생목은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버섯 농장에 버섯을 심을 때, 버섯을 심으면 최대 4개의 버섯을, 버섯 포자를 심으면 최대 6개의 버섯을 얻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버섯 포자를 심으시기를 바랍니다. 버섯 포자를 얻기 위해서는 동굴을 가야 하지만, 유키의 경우 녹색 버섯과 파란 버섯을 먹으면 버섯 포자가 생성되므로 잠자리채로 잡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버섯을 구비한 유키는 먹고 사는대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분명 음식들이 OP급이긴 하지만, 모드가 OP까지라곤 생각하지 않습니다.(뭐 준OP는 되려나요) 전체적인 모드의 느낌이 캐릭터 자체는 보통의 캐릭터 모드들과 동급, 또는 낮은 공격력으로 낮게 평가될 수도 있지만, 이를 보안할 요소로 소모품인 음식과 아이템으로 커버하는 느낌입니다. 패시브가 아닌 액티브로 커버하는 느낌?
개인적으로 이건 게임을 즐기는 밸런스에 좋은 예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캐릭터 자체가 워낙 강하면(무식하게 공격력이 쌔다던지, 피통이 크다던지) 처음엔 재미있지만, 긴장감이 떨어져 금방 실증을 느끼기 쉽습니다. 특별히 무엇을 하지 않아도 먹고 사는대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이죠. 왜냐면 확고한 목표가 없으니깐요.
하지만 유키와 같은 성격의 모드들은 살기 위해서는 계속 요리하고, 제작해야 합니다. 캐릭터 자체가 강한 편이 아니라 실수를 하는 순간 죽기 십상이기 때문이죠. 물론 재료가 포화 상태가 되면 긴장감이 떨어지긴 마찬가지이지만, 확고한 목표가 있다는 것의 차이는 확실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굶지마 시작한지 얼마 안되시는 분, 팀의 회복을 담당 하실분, 겨울이 자신없지만 여름은 자신있으신분(있나요 그런분?), 고기 싫어하시는분, 버섯 좋아하시는분에게 좋은 모드가 아닐까 합니다.
'굶지마 투게더 :: Don't Starve Together > 모드미식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굶지마 투게더 모드 훑어보기 ① (3) | 2018.06.29 |
---|---|
Daisy. the Pig Princess :: 굶지마 투게더 :: (0) | 2018.06.13 |
Reg :: 굶지마 투게더 :: (3) | 2017.12.05 |
Akatsuki :: 굶지마 투게더 :: (0) | 2017.12.03 |
Ikazuchi :: 굶지마 투게더 :: (0) | 2017.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