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시각 문화 연구 블로그

굶지마 투게더 모드 훑어보기 ① 본문

굶지마 투게더 :: Don't Starve Together/모드미식회

굶지마 투게더 모드 훑어보기 ①

My약 2018. 6. 29. 10:33
반응형

 

이번 모드 글은 사용하는 사람이 많거나, 평점이 좋거나, 눈에 띄는 여러 개의 모드를 간단하게 한번 훑어보면서 괜찮은 모드가 있는지, 자신의 취향과 맞는지 알아보는 글입니다. 고로 추천 모드가 아니므로 개인의 판단하에 사용하기를 바랍니다.


① Gorge Crops!

 

이번 '더 고지' 이벤트로 새롭게 만들어진 농작물을 재배 가능하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고로 6개의 새로운 씨앗, 9개의 농작물을 심을 수 있는 텃밭(13x13), 씨앗을 심을 수 있게 도와주는 괭이가 추가됩니다.

 

 

간단하게 보면, 굉장히 훌륭한 모드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더 고지음식 레시피는 추가되지 않으므로, 그냥 불에 구워 먹거나, 기존의 야채를 대신할 음식 재료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씨앗 종자 주머니를 만들기 위해선 용과가 필요하므로 빠르게 농장을 가꿀 수 없으며, 농장을 만들기 위해선 구아노가 필요하기에 동굴이 없는 서버의 경우, 새장으로 구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립니다.

 

자 그럼 장점이 없느냐? 그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재배시 1개의 작물만 획득할 수 있지만, 모드 옵션을 수정하면 한 번에 최대 5개의 작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야채가 그리 쓸모 있는 음식 재료는 아니지만, 5개라면 확실히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감자 5개를 그냥 불에 구워 먹는다면 98 5 5의 회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밀의 경우에는 유통 기한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당장 필요 없다면 냉장고가 아닌 창고에 보관해두면, 필요할 때 언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이러면 재료의 비축으로 OP가 되는 게 아니냐!? 생각될 수도 있지만, 짜잔~ 여러분이 좋아하시는 가챠 시스템이 적용되어 씨앗 종자 주머니에서 일반 씨앗류가 나올 수 있습니다~ WOW

씨앗 종자 주머니는 한번 생산 시, 2개의 주머니를 얻을 수 있으며, 4개의 씨앗이 나오지만, 추가된 씨앗은 주머니 당 1~2개만 나옵니다. 고로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씨앗의 개수는 2~4개입니다.

 

< Gorge Crops! 모드 설정 (앗 부채->부패 오타..양해점) >

 


② Sugarwood Forest Biome

 

이 모드 역시 '더 고지' 이벤트로 새롭게 추가된 설탕 나무, 반점 관목, 비둘기를 얻을 수 있는 필드가 생성됩니다. 생성 지역은 돼지왕이 있는 활엽수림(일명 버치넛 숲)에 생성됩니다.

현재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이며, 현시점에 가능한 부분은(180628) 재료의 수집향신료 제작입니다.(탭에서 가능)

 

 

반점 관목으로 향신료의 재료를 얻을 수 있으며, 채집하고 난 후 3일가량이 지나면 다시 자라납니다. 물론 베리처럼 삽으로 관목 자체를 얻을 수 있어 농장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시들지 않아 거름이 필요 없습니다.

향신료는 야채의 역활로 보이며, 음식 레시피에 추가할 시, 수치로는 보이지 않지만 15를 추가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고기x1, 야채x2, 향신료x1면 62.5 20 3의 백종원도 감동할 미트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향신료를 사용한 음식은 이름 앞에 Spice가 붙으며, 기존 음식과 중첩되지 않 구분하기 편리합니다.

또한 향신료 유통 기한이 무한이므로 보관마저 용이합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덕분에 정신력 회복 아이템인 태피를 만들지 않아, 양봉을 안 하게 됩니다.

 

< 향신료를 사용한 요리 >

 

앞으로 수액을 이용한 시럽도 추가될 예정이라 추후에 더 좋은 모드로 발전될 가능성이 보이는 모드입니다.



③ Quantum-linked chests

 

간단히 말하면 구조물 간 아이템 공유(운송)가 가능한 모드입니다. 뭐 설명이 필요할까요? 그냥 유용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유용한 걸 쉽게 얻을 수 있을 리가 없죠. 복잡하지는 않지만 빠른 이해를 위해 아래의 순서를 보도록 합시다.

 

 

사진과 같이,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오히려 첫 번째의 경우, 주변에 기어몹들이 지키고 있어 처리만 가능하다면 빠르게 기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단, 세 번째 보스형 몬스터만 주의하면 되지만, 체력만 높을 뿐이지(큰:4000, 작은:2700) 패턴은 단순합니다.

큰 녀석의 경우, 순간 이동 후 근접 공격, 작은 녀석의 경우, 공격 & 도망을 반복합니다. 작은 녀석의 경우, 어느 정도 카이딩이 가능하지만, 큰 녀석은 카이딩이 불가능하므로 그냥 말뚝딜하시는게 속 편합니다.

 

구조물의 설명은 길게 할 필요 없이 짧게 알아봅시다.

 

  • 작동을 위해선 2개의 구조물이 필요하며, 만약 여러 개를 설치하면 설치한 순서대로 연결된다. (4개의 구조물 설치 시 1=2, 3=4가 연결되며, 만약 2가 부서져 5를 설치하면 1과 5가 연결된다.)
  • 구조물은 ON/OFF가 가능하며, 2개의 구조물이 ON 일시에만 작동한다.
  • ON으로 대기모드 중 연료를 지속적으로 소모한다. (100% 기준 5일)
  • 상자를 여는 순간 정신력을 감소하며, 열고 있는 동안에도 정신력을 지속적으로 감소한다.
  • 공유를 하면 연료를 즉시 소모하며, 한 번에 옮기는 수량에는 관계없이 동일한 연료를 소모한다.
  • 연료의 충전을 위해서는 OFF를 한 후에 가능하다. (연료는 불 피우는 재료와 동일)

 

만약, 구조물의 설계도 입수, 재료, 정신력 감소의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되시면 옵션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 Quantum-linked chests 모드 설정 >

 


④Wishes Reworked (소망이)

 

때는 2015년 굶지마를 할 때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캐릭터 모드 중 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모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아, 버그와 튕김이 수차례 일어나 도저히 할 수 없는 모드가 되었죠.

하지만 최근 제작자가 소망이를 사랑해주는 분들이 많아 급하게 버그만 수정해서 올려주었습니다.(지난번 데이지 모드 제작자였는데, 그분이 이분이었을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놀람)

근대 왜 캐릭터 모드 설명글로 안 하고 이 글로 올렸을까요?.. 네 급하게 버그만 수정해서 올리는 바람에 기존에 있던 동반자 토끼, 레벨업 시스템, 아이템 등이 삭제된 상태로 나왔습니다.

 

< 토끼가 꿀꿀..급하게 수정한 나머지 데이지 흔적이?>

 

하지만, 그래도 전 좋습니다. 캐릭터 능력보다 비주얼을 먼저 보는 저에겐 반갑기 그지없군요. 나중에 원래대로 업텟해주실지도..? 이제 본분에 맞게 캐릭터 능력이나 볼까요.

 

① 기본 능력치

 

체력 : 100

정신력 : 100

허기 : 120

시작 아이템 : Wishes' Thread


②능력

 

-전용 가방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그 많던 아이템 중 가방은 살아남았군요. 네 그냥 일반 가방과 동일합니다.

 

-솜을 드랍합니다.

허기가 90% 이상이면, 정기적으로 솜을 드랍합니다. 솜을 먹으면 체력을 10회복합니다.

하루 기준으로 2.5개의 솜을 드랍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낮은 능력치

 

크헉.. 능력이라고 할 게 아니지만, 기본 능력치가 웨스 보다 낮습니다. 다행히 공격력은 감소 없이 100%입니다.


이전에 이 모드를 즐겁게 즐기신 분이나, 비주얼 위주 플레이하시는 분이라면 한번 해볼 만한 캐릭터 모드입니다.

그나마 비주얼 외 장점이라고 한다면 모드 세부사항을 다 삭제한 상태라 가볍고, 버그나 튕김이 없을 거라고나 할까요? 크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