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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력의 감소율 :: 몬스터헌터 월드 ::

My약 2018. 9. 5.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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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요.. 뭐요..)

 

지난번엔 공격력에 대해 허투루 알아보았으니, 이번엔 방어력의 효율을 허투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방어력은 무조건 높으면 좋을까요? 네 당연합니다. 하지만 효율이 점점 떨어집니다.

가령, 방어력이 80인 상태에서 100의 공격을 당하면 50% 감소된 50의 피해를 입습니다. 하지만 2배 증가된 160 방어력에선 66.5%가 감소된 34피해를(반올림) 입습니다. 이 수치는 방어력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점점 미비해지며, 320을(80%) 돌파하는 순간 급격한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 뭐 이런 느낌일까요? >

 

위 그래프를 토대로 대형나무통폭탄G로 실험해 보겠습니다. 150피해의 대형나무통폭탄G가 헌터에게는 절반인 75피해를 입힌다는 전제하에 방어력별로 피해량을 보겠습니다.

 

< 방어력별 피해 감소 >



보시는 봐와 같이 1에서 80은 50%가까운 감소율을 보이지만 방어력이 상승함에 따라 감소율은 점점 줄어듭니다.

그렇다고 방어력을 320이상 올리는 것이 손해이냐? 당연히 아닙니다. 방어력을 올리는 데에 구하기 힘든 재료가 소모되는 것도 아니니 올릴 수 있는 대로 올리면 좋습니다. 한틱으로 수레를 타느냐? 마느냐?는 수렵 시간이나, 퀘스트 실패에 막심한 피해이니깐요.

단지, 일정 구간 이후에는 방어력 감소가 급격히 줄어든다는 것을 알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한틱으로 죽으면 억울하잖아요?


약간 주제 이외인 애기나 해볼까요.

(몬스터 모션 값 × 퀘스트 보정 × 분노 보정) × 물리 경감률 = 몬스터의 물리 공격력

워 계산식은 몬스터의 공격력에 관한 식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몬스터도 모션 값이 정해져있습니다. 여기서 분노를 하면 공격력이 더 올라가지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 퀘스트 보정..

퀘스트 보정은 하위, 상위, 역전에 따라 또는, 같은 역전이지만 퀘스트 보상에 따라 몬스터의 공격력이 달라집니다.

 

이걸 왜 이야기하느냐? 이런 거너분을 봤습니다. 역전 테오의 슈퍼 노바를 맞고, '어? 이 방어구 업글 안 했는대 버티네?'하고 방어구 업글안하고, 체력주도 안 쓰고, 멀티가서 슈퍼 노바 맞고 한 줌의 재가 되시는 분을요.

이분이 잘못됬다는 게 아닙니다. 몬스터 필살기 한대 맞고도 버티면 최소한의 투자로 효율을 볼 수 있으니 당연히 좋지요.

하지만 퀘스트에 따라 몬스터 공격력에 차등이 있고, 멀티의 경우 몬스터가 더 강해집니다. 변수가 많다는 명심해야 한다는 것이죠.

 

절대로 몬스터의 공격력에 기준점을 정하고 플레이하지 마세요! 그날인(?) 친구 만나면 몬스터 배변이 되실지도 몰라요.

 

결론 : 방어력의 효율을 알아보았다. 하지만, 그딴거 의미없다. 그냥 풀강하고 안죽고 볼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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