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시각 문화 연구 블로그

워프레임 성장 가이드라인 ① 본문

워프레임 :: Warframe/가이드 & 먼지Tip

워프레임 성장 가이드라인 ①

My약 2017. 10. 27. 19:08
반응형

 

본 글은 워프레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 여러분들을 위해 시작부터 워린이를 탈출할 때까지의 과정의 가이드라인입니다.

최대한 같은 조건과 난이도를 맞추기 위해 필자도 처음부터 진행하지만, 복귀 유저(23랭)이므로 사실 저도 워린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상당히 많은 부분이 바뀐 터라 필자도 생소한 부분이 많습니다. 고로 이점은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이드라인이라고 서술했지만 과감하게 튜토리얼 부분은 넘어가겠습니다! 튜토리얼은 처음 시작하는 워프레임과 무기, 착륙정 내부에 필요한 무기고, 주조소와 상점 등 설치 부분과 캡틴 보어가 워프레임에 부착한 아스카리스의 제거와, 캡틴 보어의 암살까지의 과정입니다.

 

튜토리얼 부분에서 제일 중요한 점은 시작 워프레임과 무기 선택입니다. 이전에 설명드린 적도 있지만(스타팅 워프레임과 무기 선택 글로 이동), 시작 워프레임은 엑스칼리버, 무기는 MK1-브래튼, MK-쿠나이, 스카나를 추천드립니다.


자 이제 여러분들은 캡틴 보어를 암살하고 자유를 얻으셨습니다. 이제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요?

보통 게임은 스테이지가 존재해 단계별로 하나하나 클리어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는 워프레임에도 존재하며, 이를 노드라고 합니다.

다른 행성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가고자 하는 행성의 교차점까지의 노드를 클리어하신 후 교차점의 접근 권한을 위한 목표를 모두 클리어하셔야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모든 행성의 노드를 여는 것이 암묵적인 1차 목표입니다.

 

< 별거 없죠? (?) >

 

자 이제 1차 적인 목표가 생겼습니다. 그다음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바로 랭크 업(레벨 업)을 해야 합니다. 랭크 업을 왜 해야 할까요?

워프레임에서 랭크 업(레벨 업)은 캐릭터의 강함의 척도가 절대! 아닙니다. 랭크 업을 하는 이유 중 첫 번째는 무기마다 사용할 수 있는 랭크가 따로 존재합니다. 고로 아무리 좋은 무기를 손에 넣어도 랭크가 부족하면 낄 수 없다는 것이죠.

또한 랭크에 따라 퀘스트, 거래 시스템(2랭), 신디게이트(6랭), 릴레이 입장(8랭) 등 기본적인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도 해당 랭크가 만족해야 합니다.

 

< 와~ 이제 사용 제한 랭크 보여주네(예전엔 안보여줌) >

 

랭크 업을 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기존 타 게임과는 약간 다르지만, 적을 잡아 경험치를 획득하여 랭크 업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워프레임의 다양한 워프레임과 무기들은 최대 30의 레벨의 레벨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얻은 경험치는 워프레임과 무기에 경험치가 들어갑니다. 이렇게 30까지 달성하면 랭크 업에 필요한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워프레임의 경우 6000, 무기의 경우 3000 획득)

만약 워프레임과 무기가 이미 30랭크라면 아무리 적을 잡아도 경험치가 오르지 않는다는 거죠.

 

고로 우리들은 2차 목표, 랭크 업을 위해 최대한 많은 워프레임과 무기를 얻어 30레벨을 만들어야 합니다. 간단하죠?

이 단계에서 수많은 워프레임과 무기를 플레이하게 됩니다. 이때 무작정 랭크 업만 바라보고 플레이하기보단,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워프레임과 무기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플레이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1차 목표였던 노드를 뚫는 것으로 돌아가, 수성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수성을 가는 이유화성 교차점 목표 중 수성의 'SUISEI'를 완료해야 합니다. 또 수성을 가려면 금성부터 가야 하니 금성 교차점부터 뚫어 봅시다.

 

< 금성 교차점 임무 >

 

금성 교차점입니다. 딱히 어려운 부분이 없으며, 대부분 교차점에 도착할 때쯤이면 대부분 완료되어 있습니다. 굳이 어려운 부분을 찾자면 3번째와 4번째 모드에 관한 부분이겠네요.

 

모드는 하나의 능력치스킬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무리 좋은 워프레임이나 무기더라도, 모드를 장착하지 않으면 우주의 먼지가 되기 십상입니다. 그 부분을 알려주기 위한 튜토리얼 같은 목표입니다.

 

< 3번째의 경우, 무기고에서 워프레임이나 무기에 모드 3개 창착하시면 됩니다 >



 

< 4번째의 경우, 모드에서 원하는 모드를 2랭크 이상 합성하시면 됩니다 >

 

이렇게 모든 임무를 완료하고 교차점에 들어가면 스펙터와 1:1 막고라 진행됩니다. 당연히 이기면 보상과 함께 다음 행성으로 갈 수 있습니다. 교차점마다 나오는 스펙터의 종류가 다르지만, 어려운 편이 아니며, 도전 횟수에 제한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냥 들이대시면 이깁니다.

 

금성 교차점을 완료하시면 탁손 설계도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 탁손은 타 게임의 펫과 같은 존재이지만, 공격도 하고, 아이템도 주어지며, 적의 위치까지 알려주는 기특한 녀석들입니다.

탁손은 센티널에 속하며, 센티널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또한 센티널 이외에도 개 형태의 쿠브로, 고양이 형태의 카밧이 존재하지만, 현재는 탁손으로 만족합시다.

 

< 주조소로 가셔서 반드시 미리 만들어 두세요! 24시간 걸려요! >

 

이렇게 금성 교차점을 클리어하면 수성이 열리며, 같은 방식으로 수성 교차점을 향해 달리시면 됩니다. 이제 노드도 익숙해졌고.. 바로 수성 교차점을 볼까요?

 

< 수성 교차점 임무 >

 

수성 역시 어려움 없이 수행할 수 있는 목표들입니다. 다만 이때부터 각 행성마다 보스형 몬스터를 잡아야 합니다. 수성엔 자칼이 있네요.

자칼은 다리를 공격해 쓰러저 야지만 본체에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4개의 다리를 전부 부셔야 되는 것이 아니니, 1개의 다리만 집중 공격하시면 됩니다.

다만, 도중에 유도 미사일 폭격은 굉장히 아프므로 벽 뒤로 숨어 유도하시길 바랍니다.

 

< 드라군이 출동했지만, 효과는 미비했다 >

 

이렇게 자칼을 처치하면, 2번째 워프레임 '라이노'의 제작 파츠를 줍니다. 총 3가지 파츠로 뉴로옵틱스, 시스템, 새시이며 설계도는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라이노는 느리지만, 튼튼한 워프레임입니다. 생존성이 보장되는지라 초보자들에 많이 권하는 워프레임이죠.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막! 권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처음에 생존만 바라보고 한다면 라이노만 한 워프레임이 없습니다.

단지, 라이노의 스킬 메커니즘'아이언 스킨'으로 자신을 튼튼하게 한다 -> '로어'로 대미지 증가 -> 만약 적이 너무 많이 몰렸다, 위험하다 생각되면 '라이노 스톰프'로 광역 CC기 시전입니다.

 

< 라이노 왔어요 뿌~ >



보시는 바와 같이 워프레임 스킬로 대미지를 줄 수 있는 게 없습니다. 라이노 스톰프가 있지만, CC기에 중점을 둔 스킬이라 데미지는 약합니다.

 

그럼 뭐가 필요할까요? 바로 이를 뒷받침 해줄 무기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강하게 한 다음, 무기의 힘으로 찍어 누르는 워프레임입니다. 무기만 있다고 끝날까요? 아닙니다. 지속적인 버프를 유지하기 위해서, 버프를 강하게 하기 위해서 워프레임의 모딩도 중요합니다. 이처럼 어느 정도 여력이 될 때! 비로소 빛을 바라는 워프레임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추천하지 않는 이유.. 바로 '재미없다'입니다. 왜 일까요? 여러분들은 워프레임을 무슨 상상을 하고 오셨습니다. 벽 타고 날아다니면서 화려한 스킬로 적을 유린하는 걸 꿈꾸지 않으셨습니까? 하지만 라이노는 남들이 날고 기어 다닐 때 묵묵히 버프걸고 총만 쏩니다. 약하다는 게 아닙니다.

 

어느 게임이던 입문하는 사람은 그 게임에 재미를 느껴야 합니다. 그 관점에서 라이노는 성능은 좋지만, 전투가 지루하다는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제 주변에도 라이노를 몇 번 해보고 '좋지만, 재미없다. 하기 싫다'란 이야기를 수도 없이 들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워프레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흥미를 느껴 계속하기를 바랍니다. 남들 말만 듣고 무작정하시지 마시고, 자기 취향에 맞는 걸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전 라이노를 사랑합니다. 라이노발키르)


쓸데없는 이야기가 길어졌네요. 어디까지 했죠? 수성 교차점이군요.

자칼을 제외한 목표 중 가장 많이 걸리는 부분이 4번째 '엑시무스' 10명 처치하기입니다. 여러분은 지금까지 플레이하면서 몸이 붉은색으로 반짝반짝 빛나는 적을 본적 있으신가요? 바로 그 녀석이 엑시무스입니다.

 

< 이렇게 붉은 빛이 나는 '엑시무스'들 >

 

엑시무스는 특정 개체의 적이 아니라, 강화 버전의 적입니다. 고로 전 지역에 등장하죠. 보통 엑시무스를 잡으려면 적이 많이 등장하는 생존, 방어 같은 곳에서 버틸 수 있을때 까지 버텨서 많이 잡는 걸 추천합니다. 저 또한 그렇고요.

하지만, 1~2마리만 잡으면 되는데 무작정 기다리면서 나오길 바라는 게 귀찮으시다는 분은 속는 셈 치고, 금성의 첩보 'UNDA'로 가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생긴 첩보방에서 경보를 울리고, 해킹 장소에 가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거짓말같이 엑시무스 1마리가 등장합니다. 미션 진행 중에도 1~2마리가 나올 수 있어, 저는 최대 3마리까지 잡아봤습니다. 짧은 시간에 3마리.. 떙기지 않습니까? 하지만 모든 건 입니다.

많은 양을 잡아야 한다면 생존이나 방어가 좋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교차점에 도착할 때면 되면 1~3마리가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여서 알려드리는 것이지 정답이 아닙니다!

 

< 요케해서 요케가면 엑시무스 등장 >

 

이제 모든 목표를 달성했으면 수성 교차점에서 스펙터와 가시 1:1 막고라!! 승리하면 이제 수성 노드까지 열립니다. 수성에는 교차점이 없기 때문에 화성 교차점의 목표인 수성의 'SUISEI' 노드까지 완료해 주시기길 바랍니다.

또 시간 나시면 'TOLSTOJ'의 보어를 잡으시면 보조무기인 '시어' 파츠와 근접무기인 '크로노스' 설계도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겸사겸사 보어할아버지 안부 인사도 전해보자 >


 

드디어 수성까지 완료했군요. 다음번엔 화성으로 진출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