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시각 문화 연구 블로그

워톡스 (Wortox) :: 굶지마 투게더 :: 본문

굶지마 투게더 :: Don't Starve Together/가이드 & 나노Tip

워톡스 (Wortox) :: 굶지마 투게더 ::

My약 2019. 3. 29. 10:11
반응형

 굶지마 오리지널(DS)가 아닌 굶지마 투게더(DST)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굶지마 투게더 캐릭터 리뉴얼 예정이 잡혀있습니다. 현재 작성 중지 후, 리뉴얼된 캐릭터부터 작성합니다.

 

윌슨

윌로우

 

웬디

WX-78

위커바텀

우디

위그프리드

 

 

웨버

위노나

워톡스

웜우드

왈리

 

 

워톡스 (Wortox)

체력

정신력

허기

공격력

200

150

175

100%

특수 능력

 죽은 생명체의 영혼으로 추가적인 능력 사용

몬스터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음식의 효과가 절반만 적용

영혼은 20개 이상 가질 수 없습니다.

중립 몬스터에게 적대적

시작 아이템

영혼 6개

 

기본적인 설명만 기재하였습니다. 추후 플레이를 더 해본 다음 자세한 내용은 작성하겠습니다.

 

현재까지는 정신력 관리가 매우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능력으로 정신력 회복을 하는 수단이 없고, 음식으로 인한 정신력 회복도 절반이므로, 의상으로 인한 분당 회복력으로 꾸준히 정신력을 관리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아님 꽃을 따거나..)


영혼 수집가

워톡스의 주변에서 생명체가 죽으면, 붉은색의 영혼이 생성됩니다. 접근 시, 자동으로 수집되며 20개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일반 몬스터의 경우는 1개만 나오며, 보스형 몬스터의 경우는 8개까지 생성됩니다. 생성된 영혼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므로 주의!

이렇게 수집한 영혼으로는 3가지의 사용법이 있습니다.

< 접근 시, 자동 수집 >

 

첫 번째, 영혼 섭취로 인한 허기 18회복 & 정신력 5감소

일단! 음식을 먹지 않고 영혼으로 허기가 충족된다는 점에서 장점, 그러나 정신력 회복을 하는 능력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 점에서 단점입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제가 봐서는 그리 큰 장점은 되지 못합니다. 허기 18회복과 정신력 5회복에 필요한 시간 차이에 따른 기회 손실 비용은 정신력이 더 크기 때문이죠.

 

두 번째, 지정된 위치로 순간 이동

사실 상 메인, 간판, 사기 능력이 아닐까 합니다. 순간 이동 능력은 기존에 존재하는 아이템, '게으른 탐험가' 지팡이와 동일한 능력입니다. 지정된 위치를 클릭(마우스 오른쪽)하시면, 영혼 1개를 소모하면서 순간 이동합니다.

< 영혼 1개 소모하여, 어디든지 순간 이동 >

 

또한, 순간 이동시에는 무적 효과(?)가 발동되어, 이때 받는 피해는 무효화되어 체력이 감소하지 않습니다.(분 당 정신력 감소도 중단) 이 때문에 카이팅이 힘든 용파리의 경우, 타이밍만 맞게 제자리 순간 이동을 하면 보다 쉽게 잡고 빠르게 잡을 수 있습니다.

< 내가 지금 무슨 게임을 하고 있는건가? >

 

세 번째, 영혼을 바닥에 놓으면 자신 포함 주변 아군 체력 회복 (사실 이게 더 사기)

두둥! 굶지마에서도 힐러가 생겨버렸습니다. 영혼을 바닥에 놓으면 자신 포함 아군까지 체력을 13~20회복시켜줍니다. 자신 혼자 회복받을때는 20이지만, 1명이 추가 될때마다 회복력이 1씩 줄어듭니다. 이렇게 최저 13까지 줄어듭니다.

줄어든 수치의 회복량이 작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6인을 동시에 체력을 회복시키는 총합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 회복 이펙트 및 범위 >

 

여기서 끝이냐? 아니죠. 워톡스는 벌과 나비와 같은 중첩이되고 보관이 가능한 동물의 경우 소지하고 있다가 즉시 영혼으로 변환 가능합니다. 즉 '나비&벌 = 치료 연고'인 셈입니다. 이 때문에 전투를 준비 전, 체력 회복 음식이나 아이템을 만드는데 소비하는 시간이 확연히 줄어들게 됩니다. 잠자리채질만 해도 됨

< 20개씩 나눠, 즉시 즉시 충전한다면..? >


위에서도 계속 말했지만, 영혼은 20개까지 수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개 이상으로 수집이 되지 않는 것이 아닌, 20개 이상 수집하게 되면 즉시 영혼 10개 사라지면서 정신력 20이 감소되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내가 몬스터인데 무엇이 두려우랴..(아직 꼬마라서 조금 두려움)

워톡스는 몬스터로 인한 정신력 감소가 줄어듭니다.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어서인지 체감 상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지만,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든다고.. 좋게 좋게 생각합시다.(?)

< 거미에 대한 정신력 차이 >


음식의 효과 ½

모든 음식의 회복치가 절반만 적용됩니다. 신기한건 회복만이 아닌 감소치도 절반으로 적용됩니다. 만약 괴물 고기를 먹는다면 18.8 -15 -20이 아닌 9.4 -7.5 -10이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감소치 절반으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음식이 없을까? 생각을 해볼 수도 있겠지만, 결국엔 회복치도 절반이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었습니다.

 

[잡썰]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 능력은 위에서 설명드린 영혼 섭취 시, 허기 회복과 연결된다고 봅니다. 컨셉 자체가 영혼을 먹고사는 임프인데 마냥 영혼만 먹고살 순 없고, 그렇다고 음식마져 정상 수치로 회복되면 영혼을 먹고 사는데 의미가 없죠. 그 중간선을 지키기 위한 단점으로 보여집니다.

한 예를 들어, 기존 캐릭터가 토끼를 잡아 나온 작은 고기로 육포를 만든다고 치면 12.5 10 8의 회복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걸 워톡스로 가정한다면 토끼를 잡아 나온 작은 고기 육포로 얻는 회복력은 6.25 5 4지만, 영혼을 섭취하면 총 24.25 0 4의 회복력을 가집니다.

전체적인 회복량을 보면 정신력을 어느정도 허기로 퉁친다고 볼 수 있죠. 뭐 물론 채식을 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만, 보통 냄비를 통한 요리에는 고기가 한개는 들어가며, 들어가지 않더라도 냄비로 요리한 요리는 5가 기본으로 붙습니다. 영혼을 섭취한다는 가정하에 어느정도 패널티는 감소시킬 수 있는 셈이죠.


중립 몬스터에겐 적대적

웨버와 동일하게 몬스터 취급을 받으므로 라쿤, 돼지 인간, 버니맨과 같은 중립 몬스터에겐 적대적이므로 친구가 될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의 워톡스 느낌..

이제 굶지마는 배고픔에 허덕이는 게임이 아닌거 같다. 옆동네 게임 데바데의 생존마들 같음..

< 치료가 필요하십니까? >

 

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개별 능력은 훌륭하나 막상 쓰기에는 큰 효율을 보이지 못하는 편이 많았습니다. 영혼을 20개 이상 가지지 못한다는 점이 상당한 걸림돌로 작용하여 능력을 십분 발휘하기도전에 바닥납니다. (그전에 내 정신력이 먼저 바닥남)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