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시각 문화 연구 블로그

위그프리드 (Wigfrid) :: 굶지마 투게더 :: 본문

굶지마 투게더 :: Don't Starve Together/가이드 & 나노Tip

위그프리드 (Wigfrid) :: 굶지마 투게더 ::

My약 2019. 2. 2. 19:50
반응형

 굶지마 오리지널(DS)가 아닌 굶지마 투게더(DST)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굶지마 투게더 캐릭터 리뉴얼 예정이 잡혀있습니다. 현재 작성 중지 후, 리뉴얼된 캐릭터부터 작성합니다.

 

윌슨

윌로우

 

웬디

WX-78

위커바텀

우디

위그프리드 

 

 

웨버

위노나

워톡스

웜우드

왈리

 

 

위그프리드(Wigfrid)

체력

정신력

허기

공격력

200

120

120

125%

특수 능력

25% 추가 공격력과 방어력

적에게 피해를 줄 때, 체력과 정신력 회복

전투 창&투구 제작 가능

고기와 고기로 만든 음식만 먹음

시작 아이템

전투 창, 전투 투구, 큰 고기x4

 

성능과 외형을 동시에.. 그리고 심플함

사실 위그프리드는 큰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장단점이 간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결하다는 것은? 쉽게 이해가 가능하므로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다는 뜻도 됩니다.

굶지마에서 전투적인 캐릭터를 뽑으라고 한다면 볼프강, WX-78, 위그프리드를 뽑을 수 있습니다.

볼프강의 경우는 허기 수치에 따른 공격력과 체력 증가를 얻기 때문에 지속적인 허기 관리가 필요하며, WX-78톱니바퀴를 최대한 많이 먹어 증가한 체력으로 안전한 전투를 합니다. 두 캐릭터 모두 패시브 능력이긴 하지만, 액티브의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플레이어의 추가적인 관리력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위그프리드는 어떤가요? 정말 패시브로 달려있습니다. 그렇다고 능력이 안 좋은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심지어 성능도 좋은 편인데, 외형도 나름 괜찮습니다. 캐릭터 일러스트는 왠지 괴팍하게 그려진 반면, 인게임 상의 위그프리드는 짙은 눈썹, 긴 속눈썹, 작고 똘망똘망한 눈, 오똑한 콧날, 가늘고 두툼한 입술, 발그레한 볼 터치로 개인적인 생각으론 굶지마 선호 캐릭터 1~2위가 아닐까? 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한방에 발할라 곁으로..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

위그프리드는 25%의 추가 공격력과 방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격력의 경우, 무기 공격력의 25%가 더 추가되는 것이므로 공격력이 높은 무기일수록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기별 공격력 증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

34

42.5

27.2

100

90

59.4

27.2

43.3

42.5

68

51

59.5

42.5

53.1

34

125

112

74.1

34

54.2

53.1

85

63.8

74.4

< 기본 공격력만 표기했습니다. 젖은 적과(전기 다트, 모닝스타) 부패(햄 몽둥이)에 따른 공격력 제외 >

 

방어력의 경우는 좀 큰 의미를 갖습니다. 오리지널 굶지마의 경우, 투구(80%)와 갑옷(60%)를 장착하고 100의 피해를 입으면 100의 피해에서 투구의 80%를 감소한 20의 피해다시 갑옷의 60%를 감소시켜, 최종 12의 피해를 입습니다. 하지만, 투게더의 경우 가장 높은 방어력을 가진 80%투구의 방어력만 적용되어 최종 20의 피해를 입습니다.. 대신 방어력에 따라 내구도 감소가 분산됩니다.

그런데 위그프리드는 자체 방어력이 있기 때문에 오리지널의 계산식을 사용하는 유일한 캐릭터입니다. 방어구를 장착하지 않아도 25%피해 감소가 되는데, 방어구까지 장착하면 추가로 25% 감소되니 체력을 세이브하는데 이만한 캐릭터는 없습니다.

그리고 체력을 전투에만 국한되어 말하면, 총 250의 체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도 됩니다.

 

사실 25%의 방어력을 실체 감소 수치로 보면 별것 아닙니다. 맨몸일 때 100의 피해를 입으면 25% 감소한 75의 피해만 받아 수치가 커보이지만, 실상은 흔한 나무 갑옷(80%) 창착하고 100의 피해를 입으면, 감소된 20의 피해에 다시 25%를 감소한 15의 피해를 받습니다.

한마디로 100정도 피해를 입으면 특성으로 인한 감소치는 5로, 수치상으로만 보면 큰 효과는 아닙니다. 방어력이 낮으면 낮을 때 일수록 효과를 많이 볼 수 있는 거죠. 그래도 없는 것보단 좋죠 뭐..


'모르겠다. 그냥 때리면 회복한다.'

위그프리드의 공격 시, 체력과 정신력을 회복합니다. 문제는 이 회복에 대한 계산식이 불분명하다는 것이죠.(물론 저만 모르는 것일 수도 있지만.. 정확히 알고 계신 분은 없나요)

알려주신 분의 정보대로 최근에 계산식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론 25%가 맞다는 것 땅땅땅!

(0.25*적 공격력*무기 공격력/적체력)

일반적으로 몬스터의 공격력의 25%에 해당하는 수치를 회복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걸 기준으로 한번 봅시다.(아래부터는 정보보단 잡썰입니다)

태엽장치 나이트의 공격력은 40이니, 25%인 10을 회복해야 합니다. 하지만 제가 알기론 한 번에 2이상의 회복은 못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회복의 총합이 10이 돼야 된다는거겠죠?

< 전투 창으로 때릴 시 >

평타 3번마다 1.4의 회복5번 했으므로, 총 회복력은 7이 되겠군요. 회복되지 않은 마지막 2타도 합산한다면 7.92정도가 됩니다. 10에는 조금 모자라는 군요. 혹시 플레이어의 공격력과 관련이 있을까요?

 

< 햄 몽둥이로 때릴 시 >

그래서 이번엔 햄 몽둥이로 때려보았습니다. 평타 2번마다 1.3의 회복6번 했으므로 총 회복력은 7.8입니다. 얼추 위와 비슷한 수치가 나오지만, 앞서 말한 몬스터의 공격력에 25%인 10의 회복은 역시 못 미칩니다.

마지막 남은 체력 9에 평타 1대를 감안하면 더 비슷한 수치가 나옵니다. 이 때문에 몬스터 체력에 관련된게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이번엔 체력이 많은 보스 몬스터도 잡아봤습니다. 고대의 수호자의 경우 10000의 체력과 100의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햄 몽둥이로 잡았을 시, 평타 4번마다 1.3의 회복력34번 발동했습니다. 총 44.2가 됩니다. 이번엔 25%가 넘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몬스터를 해보았지만, 공통적으로 체력이 낮은 몬스터일수록 25% 못 미치는, 체력이 높은 몬스터일수록 25%를 웃도는 회복력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보통 3가지를 추론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공격력, 몬스터의 체력, 몬스터의 공격력에 따라 바뀌는게 아닐까?..

하지만, 플레이어의 공격력은 제외입니다. 위 태엽장치 나이트에서 보시다시피 공격력이 높을수록 회복 수치가 줄어드는 동시에, 회복에 필요한 공격 횟수의 텀이 줄어듭니다. 이것으로 알 수 있는 건 플레이어의 공격력이 아닌 몬스터의 체력에 따라 변동된다는 것을 의미하죠.

그렇다고 체력 하나만으로는 변동성이 너무 큽니다. 그렇다는 것은 '(몬스터의 공격력-25%)/몬스터 체력=회복력'과 같은 추가적인 계산이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근대 전 더 이상 모르겠습니다.

 

결론 : 회복되는 것만으로도 감사히 여기고 굳이 알려고 들지 말자. 머리만 아프다. (확실한건 '단순히 몬스터 공격력의 25%'는 아니다)


넘쳐나는 금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대장장이(?)

굶지마에서 금은 초반에는 귀하디 귀한 자원이지만, 중반만 넘어서도 공급이 수요를 앞서게 되어 창고에 금이 꽉 차는 상황이 번번하게 일어납니다. 후반으로 가면 더 말할 것도 없죠.

위그프리드는 이 넘쳐나는 금을 무기와 방어구를 만들 수 있으므로, 매우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만들 수 있는 방어구는 전투 창과 전투 투구로, 각각 창과 풋볼 헬멧의 상위 호환입니다.

 

 

공격력()

34(42.5)

42.5(53.1)

내구력

150회

200회

제작 재료

x2 x1 x1

x2 x2 x2

< 창과 전투 창>

 

 

방어력

80%

80%

내구력

315

525

방수력

20%

20%

제작 재료

x1 x1

x2 x2

< 풋볼 헬멧과 전투 투구 >

 

전투 창의 경우공격력이 약간 애매한 수준이라 초반에만 주로 사용하는 편이고, 전투 투구의 경우는 방어력은 똑같지만 내구력이 조금 더 높아 후반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로 외눈사슴을 기준으로 풋볼 헬멧은 5회, 전투 투구는 8~9회를 가량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6(육)식 사용자.. 지건!!람가크!!(ㅈㅅ)

다른 캐릭터들은 제작 재료를 구하면서 베리나 당근, 버치넛 열매 등을 먹으면 되지만, 위그프리드는 고기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초반 진행이 매우 힘든 편입니다.

이 때문에 게임의 진행을 위한 제작 재료를 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기를 얻을 수 있는 수단이 보이면 이를 우선으로 하는 편이 좋습니다. 아래는 초반에 고기를 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① 토끼, 두더지, 새 (작은 고기)

초반에 작은 고기를 얻을 수 있는 수단으로 낮에는 토끼, 저녁과 밤에는 두더지, 그리고 낮과 저녁에 새를 잡아 얻습니다.

토끼의 경우 일반적으로 함정이 필요하지만, 근접 공격으로도 충분히 잡을 수 있습니다. 단! 토끼가 무리 지어 있는 장소에서 토끼를 죽이면, 화면상에 보이는 토끼들은 토끼굴로 도망가 버립니다. 기다리면 다시 나오기는 하지만, 그 사이 저녁이 되거나, 안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다음 토끼굴을 찾는 편이 좋습니다.

보통 무리 지어 있는 경우, 2~3화면상에 걸쳐 있으므로 2~4개 정도의 작은 고기를 구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토끼는 플레이어가 접근하면 토끼굴로 도망가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사이에 플레이어가 있다면 도망가지 못하고 왔다 갔다를 반복하죠. 이 순간을 노리는 것으로..

먼저, 토끼와 토끼굴 사이에서 플레이어가 위치해 도망 경로를 막은 다음 토끼에게 접근하면, 도망가야 할 경로에 플레이어가 있기 때문에 잠깐의 공격 찬스가 생깁니다... 뭐 간단한 걸 주구장창 말로 써놨네요. 그냥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죠.

<  공격할 타이밍이 보이시죠? 접근하는 그 순간!! >

 

두더지돌이나 광석류를 바닥에 두어 유인하면,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무기로 잡아도 되지만, 망치로 생포하고 필요한 순간에 죽이면 고기의 유통 기한을 더 보존할 수 있습니다.

< 매우 쉽게 고기를 구할 수 있는 수단, 보이면 무조건 잡자 >

 

의 경우는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새덫으로 고기를 구하는 건 효율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부메랑을 이용해야 하는데 재료가 그리 쉬운 편은 아니고, 10번만 사용 가능한데다 새를 잡는다고 하더라도 50%확률로 고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부메랑 제작 재료가 충분하고, 고기가 급한 상황이 아니면 굳이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부메랑이 바닥에 공짜로 떨어져 있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돌아오는 순간 스페이스바를 눌러 부메랑을 잡아야 합니다 >

 

비팔로와 동물의 발자국 추적 (큰 고기)

비팔로는 큰 고기를 주는 대표적인 동물입니다. 하지만 무리 지어 활동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한 대만 때린 다음 끝으로 최대한 유인한 후 5~6대씩 카이딩하시면 쉽게 잡을 수 있고, 처치 시 4개의 큰 고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5~6대만 때리고 빠지기 >

 

의심스러운 흙더미를 파헤치면 동물의 발자국이 나타납니다. 이 동물의 발자국을 따라가면 다시 의심스러운 흙더미가 보이고, 이를 반복하면서 발자국의 위치를 추적하다 보면 코알라판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초반에는 무조건 코알라판트만 나옵니다)

< 동물의 발자국이 향하는 방향으로 계속 추적 >

 

이 코알라판트는 접근하면 도망가는 습성 때문에 맵 끝까지 몰아서 더 이상 도망을 못 가게 한 후 잡거나, 부메랑으로 한대 때린 후 잡으면 됩니다. 비팔로와 같이 방법으로, 5~6대씩 카이딩하시면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코알라판트는 큰 고기 8개에 코알라판트 코를 주는데, 이 코는 37 30을 회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허기는 물론이고, 체력도 준수하게 회복할 수 있으므로 초반에 매우 유용합니다.

< 원거리 무기가 없다면 지형 끝까지.. >

 

거미 (괴물 고기)

괴물 고기는 생으로 먹으면 18.8 -15 -20의 엄청난 패널티를 얻지만, 불에 구우면 18.8 -10 -3로 그나마 패널티가 완화됩니다. 여기서 위그의 경우, 특성 때문에 거미 한 마리를 처치하면 4 4 가량을 회복할 수 있으므로 패널티는 더욱 완화됩니다.

물론 괴물 고기는 요리를 해서 먹는게 이득이지만, 요리 냄비가 구비되지 않았고, 허기가 바닥인 경우 괴물고기를 먹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고기만 먹는 것의 단점은 허기 문제가 아니다.

흔히 착각할 수 있는 부분이 '고기를 못 먹으니 초반 허기 문제가 심하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위의 고기를 구하는 방법 이 외에도 낚시, 연못의 개구리, 동굴로 향하는 싱크홀을 열어두면 밤마다 등장하는 박쥐, 돼지 인간, 캣쿤 등 생각보다 고기를 구할 수단은 많습니다. 그럼 진짜 단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정신력을 회복하는 음식을 먹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버섯과, 선인장도 못먹으며, 정신력 회복 음식인 태피와 아이스크림도 먹을 수 없습니다.

구운 음식이 아니고서야 요리 냄비로 요리한 음식은 5는 있습니다만, 겨우 5를 회복하기 위해 음식을 만들어 먹는건 말도 안되죠.

그나마 육류로 정신력을 회복할 수단육포가 최선입니다. 큰 육포의 경우 15, 작은 육포의 경우 10을 회복시켜 주므로 허기, 체력, 정신력을 골고루 올려주는 육포는 위그프리드에게는 완소 음식입니다.

 

음식을 제외하고 정신력을 회복하려면 꽃 캐기장비로 인한 회복과, 전투로 인한 회복을 해야합니다.

또한, 위그는 전투 창만 들어도 거미를 단 2방에 처리할 수 있으므로 무리지어 덤비지 않는다면 카이팅도 필요 없죠. 때문에 가까운 거리에 거미집을 지어, 정신력이 모자랄 때마다 거미들을 털어(?)먹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