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웜우드 (Wormwood) :: 굶지마 투게더 :: 본문
굶지마 오리지널(DS)가 아닌 굶지마 투게더(DST)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굶지마 투게더 캐릭터 리뉴얼 예정이 잡혀있습니다. 현재 작성 중지 후, 리뉴얼된 캐릭터부터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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웜우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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웜우드 (Wormwoo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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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정신력 |
허기 |
공격력 |
150 |
200 |
150 |
100% |
특수 능력 | |||
땅에 씨앗을 심을 수 있음 봄철 이동 속도가 증가하지만, 허기 감소량도 증가 봄철 몸에 꽃을 피워 벌을(말벌) 유인 눈알 식물에게 공격받지 않음 똥, 구아노, 거름통을 자신에서 사용 시, 체력 2회복 음식으로 인한 체력 회복 없음 불에 대한 피해 25% 증가 식물을 심을 시, 정신력 회복 근처의 식물이 파괴되면 정신력 감소 전용 제작 탭 사용가능 | |||
시작 아이템 | |||
- |
현재 시간이 부족해 간단한 부분만 미작성으로 올렸으며, 추후에 분-명히 수정 패치가 있을 것이므로 변경될 수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텃밭이 필요 없어!!
웜우드는 씨앗을 심기 위해 텃밭을 만들 필요가 없어, 일반 땅에 심어도 작물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땅에 심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니 유의점을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일단 땅에 씨앗을 심을 때의 장점..
첫 번째,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씨앗을 심을 수 있어, 초반 흔하디 흔한 씨앗을 좀 더 용이하게 사용 가능 (두리안 같은게 안나온다면 말이죠..)
두 번째, 텃밭 제작에 대한 부담 감소
향상된 농장의 경우 똥이 6개나 필요 합니다. 텃밭을 1개만 만든다면 부담없는 수량이지만, 보통 1개만 만들지 않습니다. 그렇다보니 텃밭 4개만 만들어도 24개의 똥이 필요하죠. 추가적으로 텃밭의 경우 일정량의 수확을 거치면(일반 20회/향상 30회) 땅이 메말라버려 추가적으로 거름을 줘야 텃밭을 재사용할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아무 씨앗이나 심기에는 아까운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웜우드의 경우에는 제작에 대한 부담도 없고, 땅이 메말라 거름을 줘야 하는 일도 없기 때문에 마구잡이로 씨앗을 심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구조 공간 절약
텃밭을 옹기종기 설치할 경우 꽤 많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일반 땅에 씨앗을 심는 경우는 3칸을(반지름) 필요로 하지만, 텃밭의 경우는 6칸을 차지 합니다. 말로 설명할 필요 없이 아래 이미지로 대신하겠습니다.
< 땅에 심은 경우 세로 1칸을 더 사용하였지만, 공간 절약면에서 뛰어나다 >
그럼 단점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 작물이 자라기까지의 일수
일반 농장의 경우 3일, 향상된 농장의 경우는 2일이 걸리지만 일반 땅에 심을 경우에는 4일이 걸립니다.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큰 단점으로 작용하지는 않지만, 빨리 자란다고 나쁠건 없겠죠?
두 번째, 작물이 썩을 수 있음
텃밭의 경우에는 작물을 채취 하는 순간부터 유통 기한이 적용됩니다. 여름에 물이 없어 메말라 죽지만 않는다면 무한이나 다름없죠. 하지만 땅에 심은 경우에는 작물이 열린 순간부터 유통 기한이 적용됩니다. 야채 종류의 경우는 그나마 10일 가량 유지되지만, 용과나 수박 석류같은 과일은 6일 가량이 지나면 썩어버릴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합니다.
< 와~ 부패물 개꿀~... ㅠㅠ >
꽃피는 봄이 오면~♬
웜우드는 봄이 오면 몸에 꽃을 피우면서 이동 속도가 빨라집니다. 하지만 꽃을 피우는데는 양분이 많이 필요하니 그에 따라 허기 감소량이 증가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웜우드의 단계별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동 속도 증가 |
허기 감소량 증가 |
외형 | |
0 단계 |
1 |
1 |
|
1 단계 |
1.06 |
1.33 |
|
2 단계 |
1.13 |
1.66 |
|
3 단계 |
1.2 |
2 |
|
< 단계별 웜우드의 변화 >
웜우드가 꽃을 피우게 되면 꽃가루가 떨어지면서 지면에 꽃이 자라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단순한 효과처럼 보이지만, 이 꽃이 피는 효과에는 벌을 유인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효과에선 벌들에게 꿀을 제공하지 않으며, 봄철이기 때문에 벌들은 말벌이 되어 선공이 되어 공격합니다. 사실상 단점이라고 할 수 있죠.
식물인데 벌에게 공격당해 왠지 모를 배신감이 느껴지지만, 다행히 공격을 안받는 '봄 친구'가 있으니 그것은 눈알 식물.
눈알 식물의 공격을 받지 않으므로, 여러개를 심어두면 하운드 웨이브도 아주 손쉽게 막을 수 있으며, 배가 고프면 풀고기를 얻어 허기를 채울 수 도 있습니다.
< 안 전 그 자 체 >
체력 회복의 문제점
웜우드는 똥, 구아노, 거름통을(이하 거름) 섭취 시, 2의 체력을 회복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냥 기뻐할 수 만은 없는 능력입니다.
이 능력이 있는 진짜 이유는 웜우드는 음식으로 인한 체력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생 야채와 과일은 물론이고, 피에로기나 용과 파이 같은 요리된 음식도 체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또한 마지막 보루의 회복 아이템.. 글루머의 점액도 소용없습니다..
이 때문에 거름과 거미선, 치료 연고, 꿀 반창고, 텐트 그리고 전용 제작 아이템인 회복 아이템 퇴비 포장(Compost Wrap)의 의존도가 높습니다. 문제는 거름으로 인한 회복량이 크지 않고, 치료 연고나 퇴비 포장 그리고 효율 좋은 텐드도 처음부터 만들기에는 약간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피해를 입지 않는 것이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아프지 않을려면 병에 걸리지 말고, 배부르려면 밥을 먹으라 급으로 당연한 개소리지만 별 수 없다)
이 같은 체력 회복 능력의 부재로 인해 다른 캐릭터들에겐 부활 능력 이외에는 별 쓸모가 없던 '생명의 목걸이'는 웜우드에게 소중한 아이템이 됩니다.
생명의 목걸이은 30초마다 내구도와 허기 5를 소모해 체력 5를 회복시켜, 총 100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셈입니다. 물론 부활 기능까지 활용할려면 모두 사용하지 말고 내구도 5%는 남겨놔야 하겠지요?
생명의 목걸이 (Life giving amule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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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
x3 x2 x1 |
정신력 회복 |
+2/분 |
내구도 |
20회(치유) / 1회(부활) |
제작 단계 |
< 웜우드에겐 진짜 생명줄 >
반대로, 음식으로 체력 회복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체력 감소도 없다는 뜻이 됩니다. 웜우드는 정신력 회복이 쉬운 편이므로 구운 괴물 고기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식물만 심으면 손쉬운 정신력 회복
현재의 우디 상위호환으로, 우디의 경우 나무 씨앗을 심으면 5의 정신력을 회복하는 반면에, 웜우드는 베리 덤블, 잔가지 묘목, 풀 뿌리, 나무 씨앗을 포함해 땅에 심는 씨앗마저 정신력을 10씩 회복합니다.(심지어 나비도 적용) 나무 씨앗만 심어도 정신력 관리가 쉬운 우디를 생각하면 정말 좋은 능력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주변의 식물들이 인위적으로 파괴되면 정신력이 감소합니다. 도끼를 사용한 경우 15의 정신력이, 삽을 사용한 경우 5의 정신력이 즉시 감소합니다.
식물이 불에 타버린 경우에는 잠시 동안 정신력 감소 디버프가 걸립니다.
여기서 패치가 될 것 같은 부분이 있는데.. 잔가지 묘목이나 풀 뿌리의 경우 삽으로 파내도 파괴되지 않습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묘목을 심어서 정신력 10을 챙기고, 다시 파내면 정신력 5가 감소하여도, 정신력 5를 얻는 셈입니다. 어차피 금이 확보되는 중후반에는 금삽을 만들면 문제가 없으므로 무한 정신력 회복이 가능합니다. (삽으로 파내도 정신력 10 감소로 패치되지 않을까? 싶네요)
불에 대한 피해 25% 증가
뭐 설명이 필요 없네요. 식물이니 불에 대한 피해를 더~ 많이 받습니다.
전용 제작 탭
Living Log | |
| |
재료 |
-20 |
제작 단계 |
|
- 웜우드의 체력을 20소모해 생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Bramble Husk | |
| |
재료 |
x2 x4 |
방어력 |
65% |
가시 공격력 |
22.5 |
내구도 |
263 |
제작 단계 |
|
- 공격을 받았을때 주위의 적들에게 22.5의 가시 피해를 입히며, 모든 가시 피해에 면역을 제공합니다. (장미, 선인장, 가시 함정)
Bramble Trap | |
| |
재료 |
x1 x1 |
공격력 |
40 |
내구도 |
10회 |
제작 단계 |
|
- 몬스터가 접근하면 발동하여 범위 공격을 하는 함정이지만, 플레이어도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플레이어가 접근한다고 발동하지는 않습니다.
Compost Wrap | |
| |
재료 |
x5 x2 x1 |
체력 회복 |
30회복 후, 30초 동안 15회복 |
내구도 |
1회 |
제작 단계 |
|
- 비교적(?)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는 체력 회복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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