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굶지마 투게더 :: Don't Starve Together/가이드 & 나노Tip

위노나 (Winona) :: 굶지마 투게더 ::

My약 2019. 3. 8.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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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굶지마 오리지널(DS)가 아닌 굶지마 투게더(DST)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굶지마 투게더 캐릭터 리뉴얼 예정이 잡혀있습니다. 현재 작성 중지 후, 리뉴얼된 캐릭터부터 작성합니다.

 

윌슨

윌로우

 

웬디

WX-78

위커바텀

우디

위그프리드

 

 

웨버

 위노나

워톡스

웜우드

왈리

 

 

위노나 (Winona)

체력

정신력

허기

공격력

150

200

150

100%

특수 능력

빠른 제작 시간 (허기 5소모)

위노나 전용 공학 탭 & 구조물 제작

어둠 속, 찰리의 공격 1회 무효

배고픔을 느낄 시, 제작 시간 증가

시작 아이템

옷수선 테이프x3

 

※ 현재 필자도 플레이해보면서 느낀점을 토대로 작성합니다. 언제나 추가&수정될 수 있다는 점 유념해주세요.

19/03/13에 위노나의 추가적인 수정이 있습니다. 이점은 현 글에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차후 수정

수정 사항 링크 - 2019/03/13 - [굶지마 투게더 :: Don't Starve Together/업데이트 정보] - 위노나 수정 사항

 

위노나는 제 2의 윌슨, 윌슨 하위 호환, 윌슨 여성 버전과 같이 언제나 윌슨의 그늘에 가려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캐릭터 리프레시로 인해 드디어 커리어 우먼(?)의 정체성을 찾았습니다.

기존에 있던 능력은 그대로 가지고 가지만 약간의 변경점이 생겼습니다. (사실 변경점이라고 말하기보다 너프라고 말하는게 좋겠네요.) 또한 새롭게 공학이 생기면서 신규 구조물 4개를 지을 수 있게 되어 남들보다 식상한 플레이를 즐기는 위노나의 숨통을 튀어 줬습니다.


뼈 아픈 너프.. 빠른 제작 시간

위노나는 아이템이나 구조물을 제작할때 남들보다 빠르게 제작하지만, 동시에 배고픔을 5소모합니다. 이는 작다면 작은 수치, 크다면 크다고 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아이템이나 구조물 1~2개 제작할 때는 큰 차이를 못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빨 함정이나, 화약 또는 밧줄이나 판자, 석재같은 다량의 가공품을 만들 때는 체감이 심합니다. 물론 음식이 충분한 후반부에는 영향이 없을 수 있지만, 정착을 준비하는.. 그러니깐 초반의 경우 체감이 심한 편입니다.

가령 인벤 공간이 부족해서 상자를 만들려고 하면 판자 3번, 상자 설치 1번으로 총 4번의 빠른 제작을 하게 됩니다. 이러면 벌써 배고픔이 20이 소모되었죠. 겨우 상자 한번 만드는데 말이죠. 이 때문에 빠른 제작이 특기인 위노나가 오히려 다른 플레이어에게 제작을 부탁하는 아이러니한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 배고픔을 내주고 제작 속도를 챙긴다.. 이득인가? >

 

그렇다고 허기가 0이 될 때 까지 제작하는 건 아닙니다. 다행이라고 말해야 할지, 업친데 덮진격이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위노나의 배고픔이 49 이하일 때 제작을 하면 허기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작 시간이 증가해버리죠.. 심지어 기본 속도보다 더 느려집니다.

 

< 배고픔 49 이하의 경악스러운 제작 속도 >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제 생각에는 빠른 제작 시간은 위노나의 장점이라기보다 억제기로 보입니다.



이게 진짜 다! 공학 탭!

 

옷수선 테이프 (Trusty Tape)

재료

x1 x3

내구도

1회

제작 단계

상시 제작 가능

 

옷수선 테이프는 바느질 도구와 같은 의류의 내구도를 수리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다른 점이라고 한다면 제작 제료가 저렴하다는 점, 옷수선 테이프는 40개를 중첩 시킬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또한 옷수선 테이프는 공학 탭의 다른 구조물을 만드는데, 1개식 필요합니다.


위노나 투석기 (Winona's Catapult)

재료

x1 x3 x15

공격력

42.5

내구도

400

제작 단계

상시 제작 가능

 

범위 내의 적을 공격하는 방어형 구조물입니다. 42.5의 공격력광역 공격을 하고, 400의 비교적 낮은 체력을 가지고 있지만, 8.3의 체력을 자동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광역 공격 때문에 거미와 하운드, 말벌과 같은 무리 공격을 하는 적에게 효과적이지만, 투석기에 근접한 적은 공격할 없으므로 조심하여야 합니다. 2개 이상의 투석기를 거리를 두어 설치하거나, 벽으로 투석기를 보호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발전기 범위내에 설치 하여야 작동합니다.

 

< 공격 불가 범위에 적이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 >


위노나 스포트라이트 (Winona's Spotlight)

재료

x1 x2 x1

제작 단계

상시 제작 가능

 

범위 내의 아군(자신 포함)에게 따라다니는 작은 광원을 제공합니다.

긴급한 상황에는 좋아보이긴 하지만.. 사실 화덕에 연료를 가득 넣었을 때 광원 범위와 비슷합니다. 오히려 다수의 플레이어가 있는 상황이라면 화덕이 더 안전하죠. 아직 적절한 활용 용도를 못 찾은걸지도 모르겠지만..

발전기 범위내에 설치 하여야 작동합니다.

 

< 음 좋긴 한데.. >


위노나 발전기 (Winona's Generator)

재료

x1 x2 x2

제작 단계

상시 제작 가능

 

초석을 연료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입니다. 연료 효율의 대략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발전기만 가동 시, 5일 간 작동하며, 초석 1개로 3칸(2.5일)이 충전됩니다.
  • 발전기나 스포트라이트가 1개 가동 시, 8분간(1일) 가동됩니다.
  • 발전기나 스포트라이트가 2개 가동 시, 4분간(반나절) 가동됩니다.

위노나 젬전기?( Winona's G.E.M.erator)

재료

x1 x2 x2

제작 단계

상시 제작 가능

 

보석을 연료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 입니다. 아래는 붉은 보석을 기준으로한 연료 효율의 대략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발전기만 가동 시, 30일 간 작동하며, 보석 1개로 2칸(10일)이 충전됩니다.
  • 발전기나 스포트라이트가 1개 가동 시, 2일간 작동합니다.
  • 발전기나 스포트라이트가 2개 가동 시, 1일간 작동합니다.

공학 탭 구조물을 설치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길게 말할 필요 없이 아래 사진을 봅시다.

 

사진에서 보시다싶이 투석기나 스포트라이트를 설치할 때, 정상적으로 작동 가능 한 곳이면 발전기 테투리에 녹색으로 불이 들어옵니다. 오른쪽 사진과 같이 살짝만 외각으로 삐져나와도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혹여나 얼음분사기 같이 살짝만 걸쳐도 작동하지 않을까? 해서 걸쳐서 짓는 순간 망합니다. 조심하세요.


 - 어둠 속에서의 공격을(찰리) 1회 무시

찰리의 공격을 1회 무시합니다.

 

언니의 힘일까요? 어둠 상황에서 찰리의 첫 1회 공격을 무시합니다. 다행히 1회성은 아니고 불빛이 있는 상황이 되면 다시 충전됩니다.

이 또한 어둠으로 인한 긴급한 상황을 빠져나갈 때 유용하며, 위의 숙련된 건축가 능력으로 안전하게 광원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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