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시각 문화 연구 블로그

아프리카TV 방송하는 법 & 먼지Tip (방송 설정하는 법) 본문

IT 문화 연구/인터넷 Tip

아프리카TV 방송하는 법 & 먼지Tip (방송 설정하는 법)

My약 2017. 5. 4. 02:31
반응형


요즘 인터넷 방송 플랫폼이 활발하게 형성되다 보니 아프리카에서 위기의식을 느낀 건지

이제 누구나 2000K 방송을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로 아래의 화질 관련 부분은 패스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고사양 컴퓨터의 경우 더더욱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프리카 방송은 방송 설정을 한다 해도 자신이 원하는 방송 환경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특히나 깨끗한 화질을 원하시는 분은 다른 방송 플랫폼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아프리카 2000K 화질은 다른 플랫폼의 2000K 화질보다 현저히 떨어집니다.

 

(쓸데없는 소리 집어치우고)

자 그럼 먼저 아프리카 스튜디오를 실행시켜 주세요.


아프리카 스튜디오를 실행하면 처음으로 보이는 화면입니다.

방송정보의 경우는 딱히 설명이 필요 없는 부분이니 넘어 가겠습니다.

제어판 - 방송장치로 이동합니다.




1. Aero 기능을 꺼주시면 CPU 사용률이 줄어들어 방송환경이 원활해집니다.

방송과는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생길 수 있는 증상 한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게임이나 영상을 보시는대 화면에 가로로 투명한 물결 같은 선이 보이시는 분이 있습니다. 

이는 티어링 현상입니다. 프로그램에서 내보내는 프레임을 화면이 따라가지 못해서 생깁니다.

 이 현상을 막기 위해 있는 옵션이 수직동기화입니다.

그래픽 제어판이나 해당 프로그램 옵션의 수직동기화 옵션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왜 갑자기 티어링 현상이랑 수직동기화를 말하느냐

이유는 Aero 기능을 끄셨을 경우에도 티어링 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말한 수직동기화를 체크해보았지만 티어링 현상이 생긴다면 Aero 기능을 끄지 말아보시기 바랍니다.

※ 주사율이 좋은 모니터의 경우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통

 

 

2. 일반적으로 해상도는 방송하시려는 프로그램의 해상도와 같게 맞춰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질은 물론 높으면 좋습니다.

위에서 말한 해상도 사이즈는 캠방이거나 동영상 방송, 그리고 움직임이 많지 않은 게임의 경우입니다.

게임 프레임이 높고 움직임이 많은 경우라면 화질이 뭉개지거나 네모난 깍두기가 판을 칠 것입니다.

이 것을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선 위의 비디오 인코더 해상도를 같은 비율의 1단계 낮은 해상도로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오버워치를 1280x720으로 방송하신다면 같은 16:9비율의 1단계 낮은 해상도로 방송하시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글자는 살짝 깨져 보일 순 있지만 전체적으로 화면 뭉개짐이 줄어들어 조금 더 깨끗해 보이실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로 큰 움직임이 거의 없는 하스스톤 같은 경우는 해상도를 줄인다면 글자만 깨져보여 역효과만 납니다.

※ 위 설정은 2000K가 되는 현시점에서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설정입니다. 

고사양 컴퓨터의 경우는 더욱 더 하실 필요 없습니다.

 

 

3. 기본 장치를 "내 PC 사운드 방송"으로 하시고 마이크를 사용하신다면 추가 장치에서 해당 마이크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스테레오 믹스만 사용해야만 하는 아프리카는 사라졌습니다!

이로 인해 스테레오 믹스 설정하며 골머리 썩고 자기 목소리를 들어야 하는 레이턴시도 사라졌습니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정말 그러고 싶은 분은 없겠지만..

스테레오 믹스를 사용하고 싶은 분이나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기본 장치를 스테레오 믹스로 하시면 됩니다.

스테레오 믹스를 사용할 경우 목소리를 출력하기 위해선 몇 가지 설정을 해야 하니 아래 설정을 해주세요..


 


4. CPU가 좋다면 'x264' GPU가 좋다면 'CUDA'.. x264가 특정 상황에서 화질이 아주아주 약간 좋습니다.

하지만, CUDA를 이용하면 GPU를 이용하여 송출하기 때문에 리소스가 줄어 들어 방송환경이 원활해 집니다.

CPU가 좋으신 분은 'x264' 사용하셔도 무방하고, 리소스를 줄이고 싶으신 분은 'CUDA'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품질은 높으면 좋습니다. 단 품질이 높을수록 고사양을 요구합니다.

프레임 수도 높으면 좋을 것 같지만 이건 좀 다릅니다.

프레임이 높으면 출력해야 하는 화면 수가 많아져서 움직임이 부드러워지지만 뭉개지는 화면이 많아집니다.

프레임이 낮으면 출력해야 하는 화면 수가 줄어들어 움직임이 끊겨보여지지만 뭉개지는 화면이 줄어듭니다.

그 중간선의 24~30프레임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 고사양 컴퓨터의 경우 그냥 하시고 싶은거 하시면 됩니다.



5. 이론상 높으면 좋습니다.. 음향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스피커마이크스테레오 믹스의 주파수 수치를 아프리카 주파수 수치와 동일하거나 낮게 맞춰 주세요.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주파수를 프레임과 비슷한 계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레임이 30프레임이라면 1초에 30장 캡처하듯이, 주파수가 48KHz면 1초에 48000번 캡처하는 것입니다.

컴퓨터에서 48KHz로 내보냈는데 아프리카에서 22KHz로 내보낸다면 음질은 당연히 떨어지겠죠?

 

품질도 게임이나 음악 프로그램에서 128Kbps 내보내지만 아프리카에서 96Kbps라면

128Kbps를 다시 96Kbps으로 압축하기 때문에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막귀라 음향에 둔감하여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자신의 절대음감으로 최적의 설정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방송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골머리를 썩는 부분은 화질보단 사운드 부분 일 경우가 많습니다.

사운드의 경우 대게 컴퓨터를 구매하실 때 신경 쓰지 않는 부분이라 내장 사운드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곤 막상 방송을 하려고 보면 품질보다 사운드 설정에 대부분 시간을 보냅니다.

그래서 일단 내장 사운드 기준으로 기본적인 설정만 알아보겠습니다.


녹음 탭에서 마이크는 기본 통신 장치로 스테레오 믹스는 기본 장치로 설정해주세요 (마이크는 사용하실 경우만 설정)

 외장 사운드일 경우 해당 제품의 장치를 동일하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 볼륨 조절에 관해서는 각자 자신한테 맞는 설정을 하므로 간단하게 설명만 하겠습니다.

참고만 하시고 모니터링하시면서 설정을 맞춰 보시기 바랍니다.

① 게임이나 음악 등 프로그램 소리

기본적으로 본인에게 적당하다고 느끼는 소리는 시청자들에겐 더 크게 들립니다.

그러므로 본인에게 작다고 생각할 정도로 줄여주셔야지 시청자들에겐 적당한 소리로 들립니다.

 

② 시청자들이 듣는 소리

스테레오 믹스는 시청자들이 듣는 소리를 통괄적으로 조정하는 곳입니다.

음소거를 하게 되면 본인은 다 들리지만 시청자들만 듣지 못하게 됩니다.

원하시는 볼륨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보통 80~100)

 

③ 마이크 소리

마이크 소리가 기타 프로그램 소리에 묻히면 안 되겠죠? 조금 더 크게 설정해 줍니다.

※설정에 따라 마이크 볼륨 조절하는 곳이 다르니 주의하세요

 


이제 방송을 시작하셔도 무관하지만 아래 한가지 설정만 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라이브캠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신 후 환경설정에 가시면 스무스 필터라는 것이 있습니다.

스무스 필터를 사용하면 계단현상이 줄어들어 화면이 좀 더 깨끗하게 보이지만 CPU 점유율이 높습니다.

약하게 설정하셔도 꽤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으니 사양에 맞는 설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즐거운 방송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