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시각 문화 연구 블로그

카카오TV 방송하는 법 & 먼지Tip (방송 설정하는 법, 다음팟 방송하는 법) 본문

IT 문화 연구/인터넷 Tip

카카오TV 방송하는 법 & 먼지Tip (방송 설정하는 법, 다음팟 방송하는 법)

My약 2017. 8. 21. 18:35
반응형

 

지난번에 아프리카TV 방송하는 법을 알아보았으니 카카오TV 방송하는법(구 다음팟)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Xsplit이나 OBS를 사용하지 않고 기본적인 팟플레이어만으로 방송 하는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자~ 다운법이나 설치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설치된 플레이어의 상단의 방송하기 -> 방송장치 -> 스크린캡처로 이동합니다.

 

◈ 비디오 캡처 장치 ◈

 

장치 메뉴에 보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캡쳐하는 설정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방송목표와 적합한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GDI 기본 스크린 캡처, DirectDraw 캡처 : 원하는 캡처 영역을 직접 설정합니다. (영역안의 모든 상황을 캡쳐)

GDI 윈도우 선택 스크린 캡처, 게임 캡처 : 본인이 원하는 창화면 하나만 캡쳐합니다. (오로지 한 화면만 캡쳐)

※ 보통 게임방송의 경우는 ②를 사용하도록 하고, 특정한 부분을 캡쳐하거나 여러 화면을 캡쳐해야 할 경우(캠) 카메라1,2를 사용하는 ①을 사용합시다. 리소스의 경우 ②가 훨씬 적게 사용합니다.

 

◇ 스크린 캡처 설정 ◇

 

기본 설정 설정은 중요한 부분은 없으므로 간단히 설명만 하겠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같이 캡처합니다 : 말 그대로 마우스 커서를 캡처 할것이냐 입니다

방송시 보는 화면을 2프레임으로 출력합니다 : 이는 본인이 캡쳐해서 보는 화면입니다. 방송시 시청자가 보는 화면이 아닙니다. 저사양을 위한 옵션으로 보이지만, 리소스에 큰 영향은 없었습니다.

첫, 두 번째 캡처창을 항상 위에 위치시킵니다 : GDI 기본 스크린 캡처, DirectDraw 캡처를 위한 옵션이며, 캡처 영역창을 항상 윈도우 맨 위에 위치시킵니다.

반투명 윈도우도 같이 캡쳐 합니다 : 반투명화된 윈도우 영역까지 캡쳐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솔직히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확실한건 여러분이 방송하면서 절대 쓸일도 없고, 체크할 일도 없는 옵션입니다.


스무스 필터 설정은 영상의 크기가 바뀌면서 각지거나 일그러지는 화면을 개선시켜주는 옵션입니다.

 

기본적으로 높게 잡아주시면 방송 화면이 상당히 좋아집니다. 하지만 위 설명대로 CPU부화가 일어나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게 됩니다. 허나 저사양 컴퓨터가 아닌 이상 높음으로 설정하셔도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PIP 기능 설정은 GDI 기본 스크린 캡처, DirectDraw 캡처를 위한 옵션이며, 각 카메라의 위치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보통 캠을 킬 경우 사용합니다. 

◈ 오디오 캡처 장치 ◈

 

'WASAPI - 기본 장치'로 설정하셔도 아무런 지장 없습니다. 윈도우에 이미 설정된 기본 장치로 자동으로 잡아주기 때문에 따로 설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볼륨 조절 ◇

 

방송으로 내보내는 볼륨을 한번 더 통괄적으로 조절하는 곳입니다. 이는 방송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옵션이기도 합니다.

타 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V에서 게임 방송을 한다는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아프리카TV의 경우, BJ 입장에서 게임 소리가 적당하다고 느낀다면 방송을 듣는 시정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큰 소리로 들립니다. 이에 BJ는 억지로 게임 소리를 줄일 수 밖에 없죠. 이렇게 되면 방송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해 몰입도가 떨어질 수도 있고, FPS의 경우에는 게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바로 그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조절장치 입니다. (사실 아프리카TV만 열악한 환경입니다. 요즘은 모르겠지만)

자신이 듣기에 적당하다고 느낄 정도까지 볼륨을 올린 다음(이는 위의 재생 볼륨이 아닌 윈도우&게임 내 사운드를 말합니다) 만약 시청자 입장에서 방송 소리가 크다면 이때 재생 볼륨을 낮춰주시면 됩니다.

 

재생 볼륨 조절이 2개이지만 한곳을 조절하면 2곳이 한꺼번에 조절되니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녹음 볼륨조절은 마이크를 볼륨을 따로 조절하는 곳입니다. 이는 위의 ④번의 '두번 째 장치 소리'의 볼륨 조절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압축 설정 ◈

 

◇ 비디오 압축 ◇

 

인코더의 경우 기본 인코더, OpenH264 인코더와 해당 그래픽카드 인코더(저의 경우는 NVIDIA NVENC 인코더지만, AMD는 아직까지 지원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가 있습니다.

 

기본 인코더의 경우 3가지 인코더 중 화질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CPU자원을 소모하기 때문에 사양이 낮은 컴퓨터일수록 방송 환경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NVIDIA NVENC 인코더는 그래픽카드 자원으로 소모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리소스를 적게 차지합니다. 예를 든다면 기본 인코더의 경우 30~40%의 리소스를 차지하지만, NVIDIA NVENC 인코더의 경우는 10~20%의 리소스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비례해 화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OpenH264 인코더는 OpenH264코덱을 사용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위의 두 인코더 사이의 성능으로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화질'기본  OpenH264 > NVIDIA NVENC' 순으로 좋았으며, CPU 사용률'NVIDIA NVENC > OpenH264 기본' 순으로 좋습니다.


해상도는 방송하시는 게임이나 프로그램에 최대한 가깝게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만큼 화면 비율이 변하지 않아 일그러짐이 줄어드니깐요.

※ 주의 하실 점은 반드시 해당 비율을 맞춰서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게임 해상도는 1920x1080(16:9비율)로 하시고 방송 해상도를 제일 크게 한답시고 1280x1024(5:4비율)로 하는 불상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절대 이런 실수는 하시면 안됩니다.


크기 조절 방법은 영상 축소 필터입니다. Fast Bilinear로 갈수록 빠르지만 흐리게, Spline로 갈수록 영상이 좀 더 선명하고 샤프하게..로 알고 있었는데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었습니다. 잘못 알고 있는 걸까요?  여하튼 이럴떤 그냥 '권장'으로 사용하도록 합시다.


품질은.. 본인이 저사양이라면 줄이셔도 무관하지만, 웬만하면 4000K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초당 프레임의 경우, 여러분이 아시는 바와 같이 초당 몇장의 장면을 보여줄것인가? 입니다. 그렇기에 높으면 높을수록 화면이 부드럽게 지나가고 낮으면 낮을수록 뚝뚝 끊기는 듯하게 보여집니다.

 

중요한 점은 높다고 무조건 좋은것도 아니며, 낮다고 무조건 나쁜것이 아닙니다. 높으면 여러장의 장면을 내보내기 때문에 부드러운 전개가 가능하지만 영상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낮으면 뚝뚝 끊기는듯 하지만 영상이 선명해질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냐구요? 컴퓨터 좋으세요? 그럼 무조건 높게 잡으시면 됩니다.

보통 4000K를 하려면 60FPS를 하는편이 좋습니다. 만약 둘중 하나로도 무리가 있다면 낮추면서 타협합시다.


네트워크 지연 시 화질을 낮춥니다 : 인터넷 속도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사용한다면 자동으로 화질을 낮추는 옵션이지만, 요즘은 인터넷 보급이 좋다보니 굳이 체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고품질 압축을 사용합니다 : 기본 압축보다 CPU를 더 많이 사용해서 화질을 높이는 옵션입니다. 하지만 무조건이 아닙니다. 팟플 개발자 조차도 차이가 있을 수도 없을수도 있는 옵션임을 명시했습니다. CPU가 좋다면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지연 없이 방송합니다 :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방송 장치를 바꾸거나 재생등을 일시 정지 시켰을 경우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즉 해당 옵션은 방송 할려고 하는 장치가 안정적으로 동작 하는것이 보증이 될때 사용해야 됩니다... 라고 팟플개발자가 말씀하셨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1~2초 정도의 방송 지연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오디오 압축 ◇

지난 아프리카TV 방송법에도 말씀드렸지만, 음향에 상당히 둔감합니다. 저처럼 민감하지 않다면 '권장'으로 사용합시다.

 

※ 참고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프레임이 30프레임이라면 1초에 30장 캡처하듯이, 주파수가 48000Hz면 1초에 48000번 캡처하는 것입니다. 컴퓨터에서 48000Hz로 내보냈는데 팟플로 22000Hz로 내보낸다면 음질은 당연히 떨어지겠죠?

품질도 게임이나 음악 프로그램에서 128Kbps 내보내지만 팟플에서 96Kbps라면 128Kbps를 다시 96Kbps로 압축하기 때문에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피커 속성의 고급으로 가시면 본인의 음질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적어도 맞추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이미 권장된 사항과 같을 것입니다.) 품질은 권장인 128Kbps이나 192Kbps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음질은 이곳에서>

 

◈ 두 번째 장치 소리 ◈

 

말 그대로 두 번째 소리 장치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보통 마이크를 설정하는 곳이므로 마이크를 사용하신다면 해당 옵션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볼륨 조절의 녹음 볼륨 조절에서 마이크 소리를 한 번 더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의 '방송 정보'나 '방송 효과'의 경우 설명한 껀덕지도 의미도 없기에 넘어가겠습니다.

 

이건 번외로 팟플 라이브 수익 중 입장 시 광고 수익에 관한 애기입니다.

카카오로 넘어가면서 방송 입장 시 나오는 광고 수익을 PD랑 나눈다는 글을 보고 궁금해서 한번 실험해봤습니다.

처음 광고 '5초 스킵'한다는 가정하에 한달 후에 정산 금액으로 '1원'이 올라갔습니다.

혹시나 궁금해 하시는분이 계실까해서ㅇㅅㅇ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