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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 (Woodie) :: 굶지마 투게더 본문
굶지마 오리지널(DS)가 아닌 굶지마 투게더(DST)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굶지마 투게더 캐릭터 리뉴얼 예정이 잡혀있습니다. 현재 작성 중지 후, 리뉴얼된 캐릭터부터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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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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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 (Woodi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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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정신력 |
허기 |
공격력 |
150 |
200 |
150 |
100% |
특수 능력 | |||
빠른 벌목 속도 나무를 심으면 정신력 회복 추위에 대한 약간의 저항력 비버로 변신 | |||
시작 아이템 | |||
루시 (도끼)) |
2019년 9월 13일 현재 우디는 리워크 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본 글은 아직 수정되지 않는 리워크 이전의 우디 사항이며, 차후에 수정될 예정입니다.
우디 리워크 정보는 우디 리프레쉬와 두 번째 컨텐츠 'Salty Dog' + 트위치 드롭스 <링크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저평가되어 있는 캐릭터
우디는 상당히 저평가되고 있는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하지만 부정은 안 합니다) 단지 저평가 당할 만큼 그렇게까지 성능이 나쁜 편은 아닙니다. 성능별로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약간 하위 호환이고, 비버 변신이라는 정신력보다 귀찮은 로그(Log) 관리를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섣불리 하기 꺼려지는 편일 뿐입니다.
그럼 왜 이렇게 저평가 당하고 있을까요? 우선 우디에 대한 게임의 첫 인식이 너무 좋지 않았습니다.
굶지마가 나오고 우디를 플레이했을 때, 비버로 변신하면 모든 아이템을 떨구었습니다. 변신을 해제하고 다시 아이템을 주우러 가는 것도 엄청난 고생이었고, 만약 여름이었다면? 떨군 아이템들은 홀라당 다 타버릴 것입니다. 현재는 이 부분이 수정되어 아이템을 떨구지 않습니다(가방을 제외한 장비는 떨굼)
또, 보름달에만 얻을 수 있는 글루머를 우디는 얻을 수 없었습니다. 보름달이 뜨는 날 변신을 해제하더라도 다시 비버로 변신하게 되어 있어서 글루머 꽃을 집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 부분도 다행히 수정되어서 로그(Log) 게이지가 계속 줄어들게 바뀌었습니다.
이런 부분 어디서 본적 있는 것 같지 않나요? 윌로우랑 비슷한 경우라 보시면 됩니다. 안 좋은 인식이 박혀버린 캐릭터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안좋은 인식을 버리고, 성능은 좋으냐? 그걸 한번 보도록 합시다.
나무꾼 그 자체, 하지만..
나무꾼이라는 설정 때문에 벌목 속도 하나는 정말 기똥찹니다. '루시'라는 우디 전용 도끼로 벌목을 하면 벌목 속도도 빠르고, 도끼질 횟수도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만일 루시를 잃어버렸다면, 일반 도끼를 제작&장착하면 루시로 변합니다.)
문제는 저주로 인해 벌목을 하면 비버로 변신합니다. 흔히 변신이라 하면 능력을 더 얻어 강력해지는 것을 생각하지만,(뭐 조금 강하기는 합니다) 저주로 인한 변신이므로 장점보단 단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비버 상태를 빨리 해제하거나,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우디를 기피하는 유저가 많고, 덕분에 굶지마 최약체 웨스랑 거의 비슷한 픽률을 보입니다.
그렇다면, 정작 벌목엔 유용한가?가 중요하네요. 일단 기본 캐릭터보단 유용합니다. 단지! 맥스웰이랑 비교를 한다면? 글쎄요.. 캐릭터 선호도에 따라 애매합니다.
우디는 벌목을 하면, 로그(Log) 게이지가 줄어드는데, 이 게이지가 25가 되면 비버가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중간중간에 나무 종류 아이템을 먹어야 합니다.
이걸 자세히 본다면, 다 자란 나무를(3단계) 벌목하면, 3개의 통나무를 얻고, 우디의 로그 게이지는 12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통나무 하나를 먹으면 10의 로그 게이지를 회복합니다. 그러니깐, '1개의 나무를 벌목하면, ±1개의 통나무를 먹어야 유지'를 할 수 있다는 겁니다.(이게 무슨??????)
벌목 속도가 빠르지만, 지속적으로 나무를 소비한다는 뜻이 되는 거죠. 뭐 그래도 나무를 모으는 속도는 빠르긴 합니다.
자 그럼 맥스웰과 비교해 봅시다. 먼저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죠.
< 벌목꾼, 선택은 당신의 몫 >
얼추 나무 하나를 벌목하는데 소비되는 시간은 비슷합니다만, 맥스웰까지 벌목하고 있다면? 맥스웰이 더 빠릅니다. 더군다나 그림자가 벌목할 때 맥스웰은 삽으로 나무뿌리를 파면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작업시간까지 맥스웰이 앞섭니다. 벌목한 통나무의 수량은 말할 것도 없겠죠? 벌목하면서 통나무를 먹어야 하는 우디보다 맥스웰이 또 앞섭니다.
이렇게만 서술하면 맥스웰이 압도적이긴 합니다만, 맥스웰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림자를 소환하는데 악몽 연료를 소비한다는 점, 그림자를 컨트롤할 수 없어 보이는 나무는 다 벌목한다는 점, 이 때문에 원치 않는 나무 괴물이나 버치넛 괴물이 나온다는 점 등..
어떤 캐릭터든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한가지 성능으로 좌우할 순 없습니다. 단지 위의 두 캐릭터의 성능 때문에 '누가 진짜 벌목꾼인가?'라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비버..약인가? 독인가?
우디는 로그(Log) 게이지가 25이하로 내려가거나, 보름달이 뜨는 날 이면 비버로 변신합니다. 비버 상태에서는 가방을 제외한 장비를 떨구고, 장비 창과 인벤토리를 사용할 수 없으며, 구조물에 대한 상호작용을 할 수 없습니다.(물어뜯기만 됨)
또한, 비버 상태에서는 정신력이 급속도로 감소하기 때문에 순식간에 악령들과 만나게 됩니다.
비버 상태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나무를 섭취해 로그(Log) 게이지를 100을 만들면 됩니다. 보름달 뜨는 밤이 되는 순간 무조건 비버로 변신하고, 게이지를 100을 채워 변신을 해제하더라도 로그게이지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나무를 계속 섭취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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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15 |
10 |
5 |
1 |
< 나무별 로그(Log)게이지 회복력 >
그럼 무조건 단점만 있는 것인가?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먼저, 나무를 벌목하는데 횟수가 줄어들어 나무의 단계별로 2/3/4회로 줄어듭니다. 그리고 밤에도 낮과 같은 시야를 제공하므로 찰리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합니다.
비버는 기본적으로 27.2의 공격력과 25% 방어력을 가지고 있지만, 나무 괴물에 관해서는 44.2의 공격력을 가집니다. 벌목하다 등장하는 나무 괴물에 관해서는 비버 상태가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급격하게 떨어지는 정신력은 감당 못 해드립니다.
270이라는 방한&절연 기능도 있기 때문에, 여름과 겨울에 먼 곳에서 벌목을 하고 있다가 베이스로 빤스런해야 할 때, 변신하고 달리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방수력도 70%있지만 100%가 아니면 별 의미는 없습니다(비버인대 왜 100%가 아닐까요?)
그래도 결과적으로 피할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비버 상태는 되지 않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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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
27.2 (나무 괴물에 44.2) |
방어력 |
25% |
이동 속도 |
1.1배 |
정신력 감소 |
-90/분 |
방한&절연 |
270 |
방수력 |
70% |
밤에도 낮처럼 시야 제공 |
< 비버 상태 >
의외의 정신력 관리력과 추위 저항력
굶지마 최강의 정신력 관리 캐릭터는 맥스웰입니다. 하지만, 숨은 정신력 관리 최강 캐릭터가 바로 우디입니다.
우디는 나무 씨앗을 심을 시, 정신력을 5회복합니다. 단순 수치는 작지만, 10개의 나무만 심어도 정신력 50입니다. 나무 씨앗의 경우, 40개를 들고 다닐 수 있으므로, 언제 어디서든 정신력 200을 회복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게임을 하시다 보면, 평상시 정신력이 줄어드는 걸 보실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따로 정신력 회복 음식이나 장비 등을 구비할 필요가 없어, 재료나 인벤 관리에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추위 저항력도 게임에서 서술되지 않는 부분이라 모르시는 분이 많습니다. 우디도 윌슨과 웨버와 마찬가지로 수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대 이 수염은 단순한 외형이 아닌 진짜 방한 효과가 있는 수염입니다! 효과는 윌슨의 2단계(45초)와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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